11월 필수 금융앱 1위는 ‘토스’…‘신한플레이’ 개편 후 ‘껑충’
2위 KB국민은행 스타뱅킹, 3위 카카오뱅크
신한플레이는 결제·콘텐츠 통합 후 꾸준히 확보고객 올라
![](/data/ecn/image/2022/12/08/ecnc9b17416-65d3-4fa6-ab37-33f803d51ad4.jpg)
8일 커슈머인사이트는 2022년 11월 한달 간 소비자가 선택한 금융 ‘정기적·생활 필수 앱’ 확보고객 1위는 토스가 차지했다고 밝혔다. 2위는 KB국민은행 스타뱅킹, 3위는 카카오뱅크로 1~3위권 모두 전달과 동일한 순위를 지켰다.
확보고객 비율이란 정기적으로 이용하거나 생활하는데 필수적으로 이용한다’는 응답 비율이다.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월간 활성이용자수(MAU)와 구분되는 ‘인식적 지표’로서 진성이용자를 확인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카드는 전월 대비 3계단 하락한 9위를 기록했고 페이북/ISP는 새롭게 10위권에 진입했다.
6개월 전과 비교하면 신한플레이가 3계단 상승해 5위에 올랐고, 카카오페이는 5계단 하락하여 7위에 랭크됐다.
신한플레이는 지난해 10월 앱 개편을 통해 결제 앱과 콘텐츠 앱을 하나로 합친 뒤 올해 지속적으로 확보고객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3월 마지막주 15%대에서 최근 11월 마지막주에는 확보고객이 22%를 웃돌았다.
![](/data/ecn/image/2022/12/08/ecn1a140c31-aaaa-4ec2-8701-5d2e822558d0.jpg)
김다운 기자 down@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SK온, 엑손모빌과 리튬 공급 MOU…美 리튬 최대 10만톤 확보
2해외건설전문가포럼, ‘해외투자개발사업 법률적 타당성조사 공동 세미나’ 성료
3우리은행, 벤처기업에 ‘원비즈플라자’ 무상 제공
4엔비디아 4거래일 만 반등에...SK하이닉스·한미반도체, 동반 상승
5미래에셋,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 ETF’ 상장일 개인 순매수 1위
6DGB금융, 하반기 조직개편…디지털 경쟁력 강화 초점
7한진家 막내딸 조현민 사장, 자사주 2억원어치 매입
8 합참 "北서 띄운 '오물풍선' 추정 물체 포착"
9SK팜테코 美 버지니아 공장, 노보 노디스크에 팔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