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3년 만의 범금융 신년인사회…“위기 극복 위해 힘 모으자” [범금융 신년인사회]

코로나로 2년 만에 재개…금융권 관계자 400여명 참석
추경호 경제부총리 등 경제 위기 극복·재도약 지원 당부

 
 
3일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권 수장들이 3년 만에 한자리에 모여 새해 인사를 했다. 주요 경제·금융 기관장들은 우리 경제의 위기 극복과 재도약을 위해 금융권이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은행연합회·금융투자협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여신금융협회·저축은행중앙회 등 6개 금융협회는 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올해 범금융 신년인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년 간 개최되지 못했던 행사를 재개한 것이다. 이날 신년인사회에는 금융회사 대표, 정부 관계자, 국회의원, 언론인, 금융유관기관 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주요 기관장의 신년사를 듣고 함께 인사를 나눴다.
 
3일 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신년사 중인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윤형준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신년사에서 그간 복합위기 상황에서 취약계층을 포용해주고 금융시장을 뒷받침해준 금융권의 역할에 감사를 전했다. 다만 그는 “새해에도 위기는 아직 진행 중인 만큼 우리 경제의 위기극복과 재도약을 위해 금융의 진정한 중추적 역할이 절실하다”며 “특히 부동산발 금융리스크가 현재화되고 확산되지 않도록 금융권이 함께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2022년 글로벌 통화긴축으로 파생된 어려움이 있었지만, 금융시장과 경제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준 전 금융권의 노력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그는 “올 한해도 금융시장·거시경제 불안요인, 취약계층 금융애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우리 경제의 재도약과 미래를 위한 금융지원에 전 금융권과 정부가 자신감과 신뢰를 갖고 함께 대응하자”고 말했다.
 
3일 2023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신년사 중인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윤형준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도 지난해 외환·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노력해준 금융권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는 “향후 위기 발생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하면서도 지레 위축될 필요는 없다”며 “우리 경제가 더 나아가기 위해 정책당국과 금융인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해 자금시장 불안이 있었지만 관계부처와 금융당국, 금융권이 유기적으로 소통해 대응한 덕분에 어려움을 잘 넘겼다”며 “새해 경제·금융 여건이 여전히 어려운 가운데 금융권이 건전성 관리와 함께 실물경제 회복을 위한 지원역할에도 각별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책임경영에 대한 인식을 공유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금감원도 금융권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금융과 민생의 안정을 도모하고 금융산업의 재도약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회를 대표해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도 격려사를 가졌다. 그는 “대한민국의 혈액이 좋아야 경제가 잘 커가는데, 그 혈액을 담당하는 수많은 금융인들이 이렇게 한자리에 모여 감사하다”며 “이런 경제의 혈액이 잘 돌아가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안희정, ‘비서 성폭행’ 손배소송 패소...“8400만원 지급하라”

2실시간 화상 수업 ‘노이지’ 6월 여름 학기 개강한다.

3중국 출입국자 1분기에만 1억 4100만명… 中 외교부 “외국인 방문 환영”

4부산까지 가는데 ‘3000만원’...기아, EV3 7월 본격 판매

5‘동원 양반김’도 가격 인상…한묶음 1만원 돌파

6“내 집처럼 편하게 오세요”...르노코리아, ‘플레이 르노’ 캠페인 연중 진행

7홍대 이어 더현대서울도…에이피알, 오프라인 고객 만난다

8SPC그룹, 한강공원 환경정화 봉사활동 진행

9GS25, PB 흰우유 소용량 2종 출시…“고물가 반영”

실시간 뉴스

1 안희정, ‘비서 성폭행’ 손배소송 패소...“8400만원 지급하라”

2실시간 화상 수업 ‘노이지’ 6월 여름 학기 개강한다.

3중국 출입국자 1분기에만 1억 4100만명… 中 외교부 “외국인 방문 환영”

4부산까지 가는데 ‘3000만원’...기아, EV3 7월 본격 판매

5‘동원 양반김’도 가격 인상…한묶음 1만원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