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저가항공 맞아? 치솟은 티켓값에도...소비자 구제 '모르쇠'

코로나 방역 완화 이후 LCC항공료 상승세
소비자 피해접수 '껑충'...10건 중 4건만 구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모습.[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김정훈 기자] 최근 저비용항공사(LCC)들의 항공료가 대형 항공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판매되면서 소비자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 이후 저비용항공사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가 급증하고 있어 서비스 품질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김희곤 국민의힘(국회 정무위, 부산 동래구) 의원은 한국소비자원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지난 5년간(2018년~2022년) 저비용항공사 소비자 피해 구제 접수 건수가 1428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항공사별로 보면 ▲제주항공 411건 ▲티웨이항공 282건 ▲진에어 260건 ▲에어서울 168건 ▲에어부산 106건 순이었다.
[제공 김희곤 의원실]

소비자 피해유형을 보면 ‘위약금 및 취소수수료 환급 요구’와 ‘운송 불이행·지연’이 각각 517건과 244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어 ‘위약금 및 취소수수료 조정 요구’ 142건, ‘위탁수하물 분실·파손’ 75건, ‘정보제공 미흡에 따른 피해 보상 요구’ 11건 순으로 드러났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한 미이용에 따른 환급·조정 요구’가 237건에 달했다. 하지만 이중 환급·배상·계약이행·계약해지 등 합의 건수는 28건(28.6%)에 그쳤다.

또한 최근 5년간 피해 소비자와 저비용항공사간의 환급, 배상, 계약이행, 계약해제 등으로 합의 처리 된 사건은 582건으로 40.8%에 불과했다. 즉 저비용항공사들이 10건의 소비자 피해구제 사건 중 4건의 사건만 합의 처리를 하고 있는 것이다. 

김 의원은 “저비용항공사들이 본래 취지에 맞지 않게 항공료를 높이면서 소비자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며 “저비용항공사들이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경제체제 속에서 서비스 개선을 위한 건전한 경쟁이 촉진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M캐피탈 구원투수 나선 메리츠증권…평가 엇갈린 배경은

2우리금융에 무슨 일이…임종룡 회장 취임 후 금융사고 9건 발생

3경제 3단체 “주주가치 제고와 균형있는 제도 개선 방안 모색해야”

4한은 “자영업자 취약차주 비중 12.7%…채무재조정 필요”

5넥슨 ‘퍼스트 버서커: 카잔’, 글로벌 게임쇼 ‘게임스컴 2024’ 참가

6현대건설, '전 공정 무재해' 47개 협력사에 상금 전달

7쿠키런: 모험의 탑, 글로벌 정식 출시…사전예약자 250만명 돌파

8NH투자증권, 증권사 최초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3년 연속 1위

9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한국 게릴라 테스트 3일간 진행

실시간 뉴스

1M캐피탈 구원투수 나선 메리츠증권…평가 엇갈린 배경은

2우리금융에 무슨 일이…임종룡 회장 취임 후 금융사고 9건 발생

3경제 3단체 “주주가치 제고와 균형있는 제도 개선 방안 모색해야”

4한은 “자영업자 취약차주 비중 12.7%…채무재조정 필요”

5넥슨 ‘퍼스트 버서커: 카잔’, 글로벌 게임쇼 ‘게임스컴 2024’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