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주주에 서한…“좋은 연습생·좋은 곡 못 받게 될 것”
하이브와 경영권 분쟁…주주에 지지 호소
카카오는 사업 영역 안 겹쳐 시너지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와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 현 경영진 측이 이달 말로 예정된 주주총회를 앞두고 소액주주에게 서한을 보내 지지를 호소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SM은 최근 소액주주들에게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주주님께’라는 제목의 서한을 보냈다.
이 서한 봉투 겉면에는 ‘특정 주주가 아닌 모든 주주를 위한 독립적 이사회’라며 ‘주당 1200원 배당’이라는 약속이 적혀 있다.
SM은 이 서한에서 “이번 사태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역사에서 다시없을 중요한 일”이라며 “주주님들의 이번 결정에 따라 당사의 미래는 아주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올해 주주총회는 지난 십 수년간 이어져 온 SM의 거버넌스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국내 최고의 아티스트 풀을 보유한 엔터테인먼트사로서 기업가치를 한 단계 더 올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특히 SM은 별도의 질의응답(Q&A) 문서까지 첨부해 주주 설득에 나섰다.
SM은 ‘규모도 더욱 크고 동종 업계에 속한 하이브에 SM이 인수되면 좋은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좋은 연습생도, 좋은 곡도, 좋은 안무가와 공연 기획도 모두 하이브가 SM에 가지는 지분율보다 더 높은 지분율을 가진 빅히트(방탄소년단 소속사), 어도어(뉴진스 소속사), 쏘스뮤직(르세라핌 소속사), 플레디스(세븐틴 소속사) 같은 산하 레이블에 먼저 배정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또한 “하이브가 SM 지분을 최대 40%까지만 보유하고 나머지 60%는 일반 주주들이 가지게 되면 SM 주주와 하이브 주주 사이에는 이해 상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하이브는 SM과 1·2위를 다투는 업계 최대 경쟁사”라고 강조했다.
SM은 카카오가 9만원에 유상증자와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것에는 찬성하고 하이브의 12만원 공개매수에는 반대하는 것에 대한 해명도 내놨다.
SM은 “카카오의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발행은 당사와의 전략적 협업을 위한 것”이라며 “발행 규모가 총 9%에 불과해 경영권이 없을뿐더러 당사와 사업 영역이 거의 겹치지 않아 당사 주주가치에 도움이 되는 충분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일 업계에 따르면 SM은 최근 소액주주들에게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주주님께’라는 제목의 서한을 보냈다.
이 서한 봉투 겉면에는 ‘특정 주주가 아닌 모든 주주를 위한 독립적 이사회’라며 ‘주당 1200원 배당’이라는 약속이 적혀 있다.
SM은 이 서한에서 “이번 사태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역사에서 다시없을 중요한 일”이라며 “주주님들의 이번 결정에 따라 당사의 미래는 아주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올해 주주총회는 지난 십 수년간 이어져 온 SM의 거버넌스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국내 최고의 아티스트 풀을 보유한 엔터테인먼트사로서 기업가치를 한 단계 더 올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특히 SM은 별도의 질의응답(Q&A) 문서까지 첨부해 주주 설득에 나섰다.
SM은 ‘규모도 더욱 크고 동종 업계에 속한 하이브에 SM이 인수되면 좋은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좋은 연습생도, 좋은 곡도, 좋은 안무가와 공연 기획도 모두 하이브가 SM에 가지는 지분율보다 더 높은 지분율을 가진 빅히트(방탄소년단 소속사), 어도어(뉴진스 소속사), 쏘스뮤직(르세라핌 소속사), 플레디스(세븐틴 소속사) 같은 산하 레이블에 먼저 배정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또한 “하이브가 SM 지분을 최대 40%까지만 보유하고 나머지 60%는 일반 주주들이 가지게 되면 SM 주주와 하이브 주주 사이에는 이해 상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하이브는 SM과 1·2위를 다투는 업계 최대 경쟁사”라고 강조했다.
SM은 카카오가 9만원에 유상증자와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것에는 찬성하고 하이브의 12만원 공개매수에는 반대하는 것에 대한 해명도 내놨다.
SM은 “카카오의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발행은 당사와의 전략적 협업을 위한 것”이라며 “발행 규모가 총 9%에 불과해 경영권이 없을뿐더러 당사와 사업 영역이 거의 겹치지 않아 당사 주주가치에 도움이 되는 충분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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