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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회복 중인데…中 보복 조치가 또 ‘발목’

국적 대형항공사, 4월 국제선 코로나19 이전 60% 회복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점에 사람들이 붐비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 대형항공사(FSC)들이 내달 국제선 운항을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60% 수준까지 회복시킬 계획인 가운데, 중국 정부가 한국에 대한 이른바 ‘외교 보복’에 나서고 있다. 그간 다른 노선과 비교해 회복 속도가 더뎠던 중국 노선에 대한 운항이 확대될 것이란 기대감이 많았는데, 중국 정부가 이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은 분위기다. 

12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달에 국제선 69개 노선에서 주 548회 운항할 계획이다. 인천~베이징 등 제대로 운항되지 못했던 중국 노선 정상화에 나선 것이다. 대한항공은 오는 26일엔 주 3회 일정으로 인천~취리히·프라하 노선 운항도 재개한다. 

대한항공은 내달엔 국제선 78개 노선에서 주 622회를 운항한다는 목표인데, 이는 2019년의 67% 수준이다. 3월보다 주 운항 횟수를 총 74회 늘린다. 노선별로 미주 노선 주 11회, 유럽과 중동 주 20회, 동남아와 대양주 주 22회, 일본 주 14회 등이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이달에 국제선 54개 노선에서 주 312회를 운항한다. 대한항공과 마찬가지로 중국 노선을 중심으로 운항 재개에 나선다. 이달 15일부터는 주 4회 일정으로 인천~세부 노선 운항에 돌입한다. 내달엔 55개 노선에서 주 349회를 운항할 계획이다. 이는 2019년과 비교해 62% 정도다.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도 국제선 정상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일본 노선 운항 확대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동남아 노선 정상화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항공업계 안팎에선 “올해 여름 성수기에 국제선 운항이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80% 정도로 회복될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 

문제는 중국이다. 중국이 자국민 해외 단체여행 허용 국가에서 한국을 배제하고 있어 중국 노선 정상화가 쉽지 않을 것이란 진단이다. 특히 그간 출입국 방역 규제와 관련해 마찰을 빚어온 한국과 중국 양국이 최근 한중 노선 정상화를 꾀하기로 합의했는데, 여전히 중국 정부가 외교 보복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일부에선 “우리 정부가 일제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을 꾀하면서 한미일 공조가 강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반발로 중국 정부가 보복 조치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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