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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고객, 600만 넘어…하반기 ‘흑자 전환’ 전망

여신 9.3조, 수신 23.2조
출범 1년 반 만에 고객 600만 명 돌파
“고객 금융주권 지켜나가는 은행으로 거듭날 것”

토스뱅크 본점 내부 모습이 보인다. [사진 토스뱅크]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토스뱅크가 출범 1년 6개월 만에 600만 고객을 넘어섰다. 여신 규모는 9조3000억원, 수신 규모는 23조2000억원을 달성했다. 

26일 토스뱅크는 이같은 소식을 전하며 지난해 3월 2조6000억원이던 여신 잔액이 1년새 4배 가까이 늘어 수익성 개선을 견인했다고 밝혔다. 예금잔액에 대한 대출금잔액의 비율을 말하는 예대율은 44%에 달하며 전년 동기의 12.4%보다 4배 가까이 개선됐다. 

토스뱅크는 올 하반기 손익분기점(BEP) 달성,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규모 성장과 함께 안정적이고도 빠르게 수익성이 개선된 덕분이다. 신생 은행의 경우 평균 3~4년이 흑자전환에 소요되지만 토스뱅크의 경우 그 시간을 1년 이상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은행 성장 바탕이 되는 자본도 빠르게 확충하고 있다. 토스뱅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선제적인 유상증자 단행을 통해 총 1조6500억원의 자본금을 확충하며 여신 성장을 뒷받침했다. 

특히 최근에는 한국투자캐피탈이 증자에 참여 의사를 밝히며 주주사로 합류할 예정이다. 토스뱅크는 비바리퍼블리카를 비롯해 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 SC제일은행 등 주주사들의 신뢰와 지원 속에 한층 재무건전성을 강화와 함께 흑자 전환까지 달성할 예정이다.  

시장의 유동성 불안에도 충분한 대비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기준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은 833.5%로, 토스뱅크는 약 14조5000억원의 고유동성자산을 확보하고 있다. 이는 평균(100%)을 유지하는 시중은행 대비 8배 이상 높은 수치다.

또 순안정자금조달비율(NSFR)도 208%로 시중은행 대비 2배 가까이 높아, 1년 이상 필요한 은행의 보유자산에 따라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기준 토스뱅크 가입 고객은 605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전년 동기의 235만명 대비 약 2.6배에 달했다. 

토스뱅크는 전 연령대 고객이 고르게 이용하는 은행으로 성장했다. 20대가 26.8%로 가장 많았지만, 30대는 23.1% 40대는 22.8%, 50대 이상은 20.4%로 전 연령이 이용하는 모습이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는 안정적인 자본 확충과 보유 여신 대비 안정적인 수신고를 바탕으로 성장하며 올해 BEP 달성이 가시화 되고 있다”며 “고객 중심적인 혁신 서비스와 고객의 금융 주권을 생각한 서비스와 상품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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