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포스코, 바다식목일 맞아 울릉군에 바다숲 이관

2020년 인공어초 ‘트리톤’ 설치 후 3년간 관리

포스코 관계자 등이 9일 울릉군에서 열린 바다숲 이관식 행사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포스코]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포스코가 9일 울릉도 남양리 해역에 조성한 바다숲을 울릉군에 이관했다. 3년 전 조성한 바다숲에 해조류가 무성히 생장하고 치어가 붐비는 등 성과가 나타나 관할 지자체인 울릉군에 이관한 것이다. 5월 10일로 지정된 바다식목일을 앞두고 이관을 결정했다.

이날 열린 이관식 행사에서는 바다숲 조성 사업 성과를 조명하고 경상북도 수산자원연구원이 후원한 쥐노래미 치어 3만 미를 바다숲에 방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날 방류한 쥐노래미 치어는 어자원의 회복과 생태계 보전을 위해 수산자원연구원이 자체 생산한 치어다. 전염병 검사를 마치고 건강한 종자를 선별해 제공했다.

포스코는 지난 2020년 5월 인공어초 트리톤 100기와 트리톤 블록 750개를 울릉도 남부 남양리 앞바다에 수중 설치해 약 0.4헥타르 규모의 바다숲을 조성했다. 트리톤 100기는 바다숲 가장자리에 설치돼 해조류가 생장했다. 중앙부에 산처럼 쌓여 있는 트리톤 블록 750개는 어류의 서식처 및 산란장 역할을 하고 있다.

트리톤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신으로, 포스코의 철강 슬래그로 만든 인공어초 브랜드다. 트리톤 인공어초 바다숲은 2012년 여수엑스포에서 해양수산부와 포스코의 민관 협력 성과로 처음 전시됐다.

포스코는 지난 3년간 정기적인 생태 모니터링과 해조류 이식을 실시하는 등 바다숲을 관리해 왔다. 지난 2020년 9월에는 울릉도를 연이어 덮친 초강력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으로 인해 인공어초에 이식한 해조류가 대부분 탈락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는데, 이후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이 신규 개발한 바다 비료를 시험 적용하는 등 복원 노력을 기울인 끝에 올해 3월 해조류 피복도 100% 수준의 바다숲 조성에 성공했다.

포스코에 따르면 울릉도 바다숲 조성을 통해 남양리 바다숲의 감태, 모자반 등과 같은 해조류 생체량은 조성 초기 대비 40배 이상 증가했으며, 해조류의 출현 종수는 초기 10종에서 현재 18종 이상으로 늘어났다. 또한 돌돔, 자리돔, 볼락 등과 수많은 치어 떼가 서식하는 등 생태 복원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포스코가 바다숲에 사용한 트리톤의 주재료인 철강 슬래그는 해양생태계에 유용한 칼슘과 철 등 미네랄 함량이 일반 골재보다 높아 해조류 생장과 광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훼손된 해양생태계의 수산 자원을 단기간에 회복시킬 뿐만 아니라 생물 다양성 보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편, 포스코는 그간의 트리톤 바다숲 조성을 통한 해양생태계 보호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4월 30일 미국 보스턴칼리지 산하 기업시민연구센터가 개최한 글로벌 기업시민 콘퍼런스에서 아시아 기업 최초로 혁신상 환경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설립 두 달 만에 네이버 ‘픽’…스탠퍼드 출신 창업자의 AI 비전은?

2차바이오텍, 신주 발행 등 748억원 수혈…“재생의료·CDMO 투자”

3알바생이 ‘급구’로 직접 뽑는 ‘착한가게’

4“삼성이 하면 역시 다르네”…진출 1년 만에 OLED 모니터 시장 제패

5 ‘여자친구 살해’ 20대 의대생 구속영장 발부

6‘네이버 색채’ 지우는 라인야후…이사진서 한국인 빼고 ‘기술 독립’ 선언

7NCT드림이 이끈 SM 1Q 실적…멀티 프로덕션 구축에 수익성은 악화

8삼성메디슨, 프랑스 AI 스타트업 ‘소니오’ 품는다…“우수 인력 확보”

9데일리펀딩, SaaS 내재화해 지속 성장 거버넌스 구축…흑자 전환 시동

실시간 뉴스

1설립 두 달 만에 네이버 ‘픽’…스탠퍼드 출신 창업자의 AI 비전은?

2차바이오텍, 신주 발행 등 748억원 수혈…“재생의료·CDMO 투자”

3알바생이 ‘급구’로 직접 뽑는 ‘착한가게’

4“삼성이 하면 역시 다르네”…진출 1년 만에 OLED 모니터 시장 제패

5 ‘여자친구 살해’ 20대 의대생 구속영장 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