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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콘텐츠 하면 토스”…토스피드, 누적 조회 수 3000만 돌파

매달 20여건 콘텐츠 발행…월평균 조회 수 100만 ↑
전문가 기고 및 타 기업·브랜드와 콘텐츠 협업 이어가

[제공 토스]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자사의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의 누적 조회 수가 3000만을 넘어섰다고 21일 밝혔다.

토스피드는 토스 사용자를 비롯해 금융 소비자라면 꼭 알아야 할 정보 제공을 목표로, 2018년 5월 기업 공식 블로그로 시작됐다. 이후 ▲오리지널 콘텐츠 확장 ▲금융·경제 전문가 필진 확보 ▲타 기업·브랜드와의 콘텐츠 협업 등을 통해 금융 관련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외형적인 성장도 두드러졌다. 매달 20여건의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는 토스피드의 월 평균 조회 수는 이달 기준 100만을 넘어섰다.

토스피드의 오리지널 콘텐츠 시리즈는 총 70개로, 금융과 일상을 연결 짓는 콘텐츠부터 금융·경제 지식을 심도 있게 다루는 콘텐츠까지 다양하다. 이중 누적 조회 수 50만을 넘은 시리즈는 10개이며, ‘사소한 질문들’ 2021·2022년 시리즈, ‘에브리데이 경제학’ 시리즈는 누적 조회 수 120만 이상을 기록했다.

전세 제도,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시의성 있는 금융·경제 이슈를 쉽고 빠르게 풀어낸 콘텐츠와 함께, 보험 가입, 생애 첫 대출, 부동산 계약 등 금융 소비자가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대한 실질적인 팁을 제공하는 콘텐츠도 큰 호응을 얻으며 토스피드의 성장을 견인했다.

토스피드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전문가 필진 및 타 기업·브랜드와의 콘텐츠 협업,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모전이 그것이다.

김경곤 한밭대 경제학과 교수, 채상욱 건설·부동산 애널리스트, 김경일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 등 40여 명의 전문가가 다양한 주제에 대한 견해를 전달한다. 피델리티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등 국내외 금융사와 부딩, 커피팟, 심용환역사N교육연구소 등 콘텐츠 기업 및 민간 연구소와의 협업도 활발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올해 토스피드에서 진행된 머니스토리 공모전 ‘드래프트’(DRAFT)에는 1500건이 넘는 작품이 몰리며, 누구나 ‘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도 다져가고 있다. 공모전 수상작 16편은 이달 말 토스피드를 통해 연재되며, 9월 중 책으로도 출간될 예정이다.

윤기열 토스 커뮤니케이션 헤드는 “토스피드는 브랜드의 소식을 전하는 채널로 시작해, 매달 100만명이 찾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며 “토스가 금융의 수퍼앱으로 자리매김한 것과 마찬가지로, 토스피드 역시 모두가 금융에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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