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무가내 파업 지양하는 완성차 노조...현대차·기아만 남았다
KG모빌리티, 14년 연속 무분규 협상 타결
잠정합의안 도출한 GM 파업 계획은 철회
르노코리아 사장 “노사관계 문제 전혀 없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자동차 노동조합은 ‘강성’. 불과 몇 년 전까지 익숙했던 이 말이 이제는 낯설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지난해 무분규 교섭 타결에 성공한 가운데, 올해도 이와 유사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어서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자동차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노사 간 화합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는 모습이다.
하투는 이제 ‘옛말’이 됐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자동차, 기아, KG모빌리티, GM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중 3곳이 올해 임금협상 또는 단체협약 관련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KG모빌리티는 국내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먼저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했다. 특히 노사 상생을 바탕으로 14년 연속 무분규 협상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남겨 화제가 됐다. KG모빌리티는 지난 6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지난 8월 1일까지 17차례 협상을 진행해 ▲기본급 5만원 ▲본인 회갑 1일 특별휴가 등을 골자로 하는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으며, 투표 참여조합원(2865명)의 56.57%(1621명) 찬성표를 얻었다.
GM한국사업장은 지난 8일 올해 임금협상 관련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다. 이날 오후 사측의 요청으로 재개된 교섭에서 노사 대표단은 기본급 7만원, 성과급 총 1000만원(타결일시금 500만원, 2022년 경영성과 성과급 250만원, 제조 및 운영 경쟁력 향상 격려금 250만원)에 합의했다. 지난 6월 노사의 첫 상견례 이후 18차례 교섭을 통해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한 것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오는 11~13일까지 사흘간 예정됐던 전·후반조 부분파업(각각 4시간)을 철회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 7월 19일 국내 완성차 업계 최초로 올해 임금협상 관련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한 바 있다. 다만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부결돼 재협상 중이다. 그럼에도 회사 내부에서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모습이다.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은 최근 공식석상에서 “올해 잠정합의안 직원 투표가 가결되지 않았으나 노사관계에 문제는 없다”며 “직원간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업계 1~2위 현대차·기아는?
올해 임금협상 또는 단체협약 관련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하지 못한 곳은 업계 맏형격인 현대차와 기아뿐이다. 두 기업의 노조는 합법적 파업권까지 확보하며 사측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18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요구안에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전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지급 ▲정년 연장(별도 요구안) 등을 포함시켰다.
이후 현대차 노조는 사측이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자 파업 준비에 돌입했다.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중지 결정, 조합원 91.76% 찬성표를 얻어 합법적 파업이 가능해진 상태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사측은 최근까지 ▲기본급 10만6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급 350%+850만원(연초 지급한 특별성과급 400만원+주식 10주 별도)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노조는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노조는 결국 파업에 나서려는 모습이다. 오는 13~14일 이틀 동안 각각 4시간씩 부분파업에 나서며, 이번 주부터 주말 특근도 거부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다만 오늘(11일)부터 내일(12일)까지 노사가 교섭을 이어가기로 해 최악의 상황을 피할 가능성도 있다.
기아 노조는 같은달 31일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지난 7~8일 진행된 조합원 찬반 투표 결과, 참여 조합원 92.3%가 파업에 찬성했다. 기아 노조는 오는 12일 오후 1시부터 지부쟁의대책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향후 파업 관련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기아 노조는 사측에 “공정한 성과배분 요구에 성실히 답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으면 조합원 총단결로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기아 노조 역시 현대차 노조와 마찬가지로 임금 인상 및 성과급 외에도 별도로 정년 연장 등을 별도로 요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 노조에서 요구하는 정년 연장이 올해 교섭의 키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지만 이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라며 “단일 기업이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것을 노조도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임금성 부분으로 노조의 마음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정부 기조나 최근 업계 흐름을 보면 무조건적인 파업을 지양하는 분위기다. 협상 결렬 선언 이후에도 양측이 소통 창구를 열어둔 만큼 파업 전 협상 타결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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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투는 이제 ‘옛말’이 됐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자동차, 기아, KG모빌리티, GM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중 3곳이 올해 임금협상 또는 단체협약 관련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KG모빌리티는 국내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먼저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했다. 특히 노사 상생을 바탕으로 14년 연속 무분규 협상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남겨 화제가 됐다. KG모빌리티는 지난 6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지난 8월 1일까지 17차례 협상을 진행해 ▲기본급 5만원 ▲본인 회갑 1일 특별휴가 등을 골자로 하는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으며, 투표 참여조합원(2865명)의 56.57%(1621명) 찬성표를 얻었다.
GM한국사업장은 지난 8일 올해 임금협상 관련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다. 이날 오후 사측의 요청으로 재개된 교섭에서 노사 대표단은 기본급 7만원, 성과급 총 1000만원(타결일시금 500만원, 2022년 경영성과 성과급 250만원, 제조 및 운영 경쟁력 향상 격려금 250만원)에 합의했다. 지난 6월 노사의 첫 상견례 이후 18차례 교섭을 통해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한 것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오는 11~13일까지 사흘간 예정됐던 전·후반조 부분파업(각각 4시간)을 철회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 7월 19일 국내 완성차 업계 최초로 올해 임금협상 관련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한 바 있다. 다만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부결돼 재협상 중이다. 그럼에도 회사 내부에서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모습이다.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은 최근 공식석상에서 “올해 잠정합의안 직원 투표가 가결되지 않았으나 노사관계에 문제는 없다”며 “직원간 소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업계 1~2위 현대차·기아는?
올해 임금협상 또는 단체협약 관련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하지 못한 곳은 업계 맏형격인 현대차와 기아뿐이다. 두 기업의 노조는 합법적 파업권까지 확보하며 사측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18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요구안에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전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지급 ▲정년 연장(별도 요구안) 등을 포함시켰다.
이후 현대차 노조는 사측이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자 파업 준비에 돌입했다.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중지 결정, 조합원 91.76% 찬성표를 얻어 합법적 파업이 가능해진 상태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사측은 최근까지 ▲기본급 10만6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급 350%+850만원(연초 지급한 특별성과급 400만원+주식 10주 별도)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노조는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노조는 결국 파업에 나서려는 모습이다. 오는 13~14일 이틀 동안 각각 4시간씩 부분파업에 나서며, 이번 주부터 주말 특근도 거부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다만 오늘(11일)부터 내일(12일)까지 노사가 교섭을 이어가기로 해 최악의 상황을 피할 가능성도 있다.
기아 노조는 같은달 31일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지난 7~8일 진행된 조합원 찬반 투표 결과, 참여 조합원 92.3%가 파업에 찬성했다. 기아 노조는 오는 12일 오후 1시부터 지부쟁의대책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향후 파업 관련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기아 노조는 사측에 “공정한 성과배분 요구에 성실히 답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으면 조합원 총단결로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기아 노조 역시 현대차 노조와 마찬가지로 임금 인상 및 성과급 외에도 별도로 정년 연장 등을 별도로 요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 노조에서 요구하는 정년 연장이 올해 교섭의 키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지만 이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라며 “단일 기업이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것을 노조도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임금성 부분으로 노조의 마음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정부 기조나 최근 업계 흐름을 보면 무조건적인 파업을 지양하는 분위기다. 협상 결렬 선언 이후에도 양측이 소통 창구를 열어둔 만큼 파업 전 협상 타결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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