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 임금협상 무분규 타결...내년 신차 준비 집중
19일 사원 총회 찬반 투표서 57.1% 찬성
기본급 10만원 인상·타결 일시금 270만원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르노코리아자동차(이하 르노코리아)는 지난 19일 실시된 2023년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찬반 투표에서 57.1%의 찬성을 얻어 최종 가결됐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르노코리아는 2년 연속 무분규 기록을 이어가게 됐다.
이번 투표에는 총 조합원 1936명 중 1844명(투표율 95.2%)이 참여했으며, 1053명(57.1%)이 찬성표를 던졌다. 2023년 임금협상을 무분규로 마무리하게 된 르노코리아는 2024년 출시할 신차 준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르노코리아 노사는 2023년 임금협상을 위해 지난 5월 15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세 차례의 실무 교섭과 여덟 차례의 본 교섭을 진행했다. 특히 이달 14일 열린 8차 본 교섭에서 노사는 다음날인 15일 오전까지 밤샘 교섭을 진행하며 새로운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새로운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 10만원 인상, 타결 일시금 270만원, 변동 PI(생산성 격려금 노사 합의분 50%) 약 100만원, 노사화합 비즈포인트 약 31만원, 영업사업소 수익성 개선 및 유지를 위한 노사 공동 노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2024년 하반기 국내 출시를 목표로 첨단 기능을 탑재한 중형 SUV 신차 준비에 한창이다. 볼보, 링크앤코, 폴스타 등에 적용된 길리그룹 CMA 플랫폼과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번 투표에는 총 조합원 1936명 중 1844명(투표율 95.2%)이 참여했으며, 1053명(57.1%)이 찬성표를 던졌다. 2023년 임금협상을 무분규로 마무리하게 된 르노코리아는 2024년 출시할 신차 준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르노코리아 노사는 2023년 임금협상을 위해 지난 5월 15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세 차례의 실무 교섭과 여덟 차례의 본 교섭을 진행했다. 특히 이달 14일 열린 8차 본 교섭에서 노사는 다음날인 15일 오전까지 밤샘 교섭을 진행하며 새로운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새로운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 10만원 인상, 타결 일시금 270만원, 변동 PI(생산성 격려금 노사 합의분 50%) 약 100만원, 노사화합 비즈포인트 약 31만원, 영업사업소 수익성 개선 및 유지를 위한 노사 공동 노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2024년 하반기 국내 출시를 목표로 첨단 기능을 탑재한 중형 SUV 신차 준비에 한창이다. 볼보, 링크앤코, 폴스타 등에 적용된 길리그룹 CMA 플랫폼과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非아파트’를 아파트처럼” 규제 완화 본격 나선 정부…주택공급 효과 있을까?
2미래에셋, ‘TIGER 미국필라델피아AI반도체나스닥 ETF’ 신규 상장
3KB자산운용, ‘RISE 미국AI테크액티브 ETF’ 출시
4한투운용 ACE 인도컨슈머파워액티브, 순자산액 500억원 돌파
5교보증권, STO사업 위한 교보DTS·람다256 MOU 체결
6"누나는 네가 보여달래서…" 연애한 줄 알았는데 잠적?
7‘이것’만 있으면 나도 백종원...팔도 왕라면스프, 누적 판매 300만개 돌파
8중견기업 76% "트럼프 2기, 한국경제 불확실성 높일 것"
9'비트코인 큰 손' 마이크로스트래티지, 5만5500개 추가 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