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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노조, 11월 9일 총파업 돌입…교통대란 우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파업
사측 "경영 정상화, 인력감축 필요"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도림역 승강장에서 승객들이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다음달 9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날까지 서울교통공사와 노조가 합의하지 못하면 지하철 운행에 차질이 빚어지게 된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으로 구성된 서울교통공사노조 연합교섭단은 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계획을 밝혔다. 이날 현정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서울시의 인력감축과 구조조정안은 결국 시민과 노동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공공서비스 질을 저하할 것”이라며 “인력감축과 외주화를 중단하고 올해 최소한의 안전 인력인 771명을 채용하지 않는다면, 서울교통공사의 파업은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 연합교섭단은 지난 17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측과 최종 조정에 나섰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앞서 지난 12~16일 진행된 노조의 파업 찬반 투표는 찬성 73.4%로 가결됐다.

서울교통공사는 노사 간 합의를 끌어내지 못하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파업에 들어가게 된다. 다만 서울교통공사의 제3노조인 올바른노조는 파업에 동참하지 않을 방침이다.

대규모 적자에 시달려온 사측은 경영 정상화를 위한 인력감축을 주장하고 있다. 오는 2026년까지 공사 전체 정원의 13.5%인 2211명을 줄이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인력감축이 안전 문제로 직결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노조 연합교섭단은 파업에 나서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와 체결한 필수유지업무 협정에 따르게 된다. 파업에 나서도 평일 운행률은 노선별로 53.5%(1호선)부터 79.8%(5~8호선)까지 유지된다. 파업 시 공휴일 운행률은 1~8호선에서 모두 50%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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