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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소비자물가 3.3%…한은 “빠른 둔화 흐름 지속 어렵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 112.74
4개월째 3%대에 머물러, 11월 들어와 상승세 크게 둔화

서울의 한 대형마트 신선코너에 진열된 딸기와 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11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이 3.3%를 기록하며 상승세가 다소 꺾인 모습이다. 다만 한국은행은 향후 빠른 둔화 흐름은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5일 한은은 김웅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최근의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김웅 부총재보는 이날 회의에서 11월 물가상승률에 대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10월 중 반등을 이끌었던 유가·환율·농산물가격이 상당폭 하락하면서 전월보다 0.5%p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2.74(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3% 올랐다.

8월 3.4%, 9월 3.7%, 10월 3.8%에 이어 4개월째 3%대에 머물렀지만 11월 들어와 상승세가 크게 떨어졌다. 

[제공 한국은행]
근원물가(식료품·에너지제외) 상승률도 섬유제품과 내구재를 중심으로 상품가격의 오름폭이 축소되면서 11월에 3.0%를 기록했다. 9월 3.3%, 10월 3.2%와 비교하면 둔화 흐름을 이어갔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4.0% 상승했다. 신선 어개·채소·과실 등 기상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품목으로 구성된 신선식품지수는 12.7% 올랐다.

김 부총재보는 “단기적으로 큰 폭 상승한 유가·농산물가격이 하락하면서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예상대로 상당폭 둔화됐다”며 “앞으로 이러한 빠른 둔화 흐름이 지속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물가상승률에 대해서도 “유가가 다시 크게 상승하지 않는다면 수요측 압력이 약화된 가운데 공급충격의 영향도 점차 줄어들면서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며 “다만 그 속도는 완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재보는 “물가 전망경로 상에는 국제유가 추이, 국내외 경기흐름, 누적된 비용압력의 영향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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