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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유럽 전기 상용차 배터리 시장 ‘공략’

폴란드 배터리 팩 제조·판매 기업과 공급 계약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 [사진 LG에너지솔루션]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유럽 지역 전기 상용차(버스·트럭 등) 배터리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 배터리 팩 제조·판매 기업 ICPT와 배터리 모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ICPT에 내년부터 3년간 약 20만 개의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모듈을 공급한다. 이는 대형 전기 상용차 약 3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ICPT는 공급받은 모듈을 팩으로 조립 후 유럽 내 전기버스 점유율 1위 업체(Solaris Bus & Coach)에 납품한다. ICPT는 2005년에 설립된 배터리 팩 제조·판매업체로, 폴란드 내 기가팩토리X 팩·모듈 조립 공장을 운영하는 등 유럽 내 탄탄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양사는 배터리 제조부터 전기버스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폴란드 내에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생산한 NCM 배터리 모듈을 ICPT에 공급하면, 이를 ICPT가 팩으로 제조해 공급하는 방식이다. 

전기차 배터리는 조립 단위에 따라 셀, 모듈, 팩으로 나뉜다. 다수의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 진동 등으로 보호하기 위한 프레임에 넣은 것이 모듈이다. 이 모듈을 묶어 각종 제어 및 보호 시스템을 장착한 것이 팩이다.

현재 전기 상용차는 일반 전기차보다 한 대 기준 배터리 탑재량이 약 11배 이상 많아,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뛰어난 기술력과 표준화된 모듈 라인업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등 높은 시장 경쟁력을 통해 전기 상용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통상 전기 상용차용 배터리는 일반 승용차용 배터리보다 높은 요구 조건과 기술 수준이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운행 거리가 길고, 눈 혹은 비 등 극한 환경 속에서도 운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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