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제친 현대차·기아...역대급 실적으로 고공행진(종합)
양사 모두 창사 이래 최대 실적 달성
영업익 현대차 15조·기아 11조 돌파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양사는 10년 넘게 국내 상장사 영업이익 1위 자리를 지켜온 삼성전자를 제치고 1~2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와 기아는 25일 지난해 연간 경영 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421만 6898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6.9%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른 현대차의 지난해 연간 경영 실적은 매출액 162조 6635억 원, 영업이익 15조 1269억 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4.4%, 영업이익은 54% 증가했다.
기아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308만 7384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6.4% 늘어난 수치다. 이에 따른 기아의 지난해 연간 경영 실적은 매출액 99조 8084억 원, 영업이익 11조 6079억 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5.3%, 영업이익은 60.5% 늘었다.
시장에서는 현대차와 기아가 14년간 국내 상장사 연간 영업이익 1위 자리를 유지해 온 삼성전자를 넘어섰다고 보고 있다. 앞서 지난 9일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6조 5400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한 바 있다. 전년 동기 대비 84.9% 감소한 수치다. 삼성전자는 오는 31일 지난해 연간 경영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기록한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더욱더 높은 곳을 바라본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0.6% 증가한 424만대를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전년 대비 4.0~5.0%,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8.0~9.0%로 정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수요 위축, 환율 변동성 등 여러 대외 경영 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믹스 개선과 원가 혁신을 통해 목표 달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기아는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도매 기준)를 320만대(전년 대비 3.6%↑)로 잡았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01조 1000억 원(1.3%↑), 영업이익 12조 원(3.4%↑)로 설정했다. 영업이익률은 11.9% 달성을 목표로 내걸었다.
기아는 “올해 국제정세 불안,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구매심리 위축, 대기수요 축소에 따른 수요자 우위 시장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전망된다”면서도 “구조적으로 자리매김한 선순환 수익 체계 강화, 전기차 라인업 본격 확대를 통한 친환경차 시장 리더십 강화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차와 기아는 25일 지난해 연간 경영 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421만 6898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6.9%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른 현대차의 지난해 연간 경영 실적은 매출액 162조 6635억 원, 영업이익 15조 1269억 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4.4%, 영업이익은 54% 증가했다.
기아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308만 7384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6.4% 늘어난 수치다. 이에 따른 기아의 지난해 연간 경영 실적은 매출액 99조 8084억 원, 영업이익 11조 6079억 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5.3%, 영업이익은 60.5% 늘었다.
시장에서는 현대차와 기아가 14년간 국내 상장사 연간 영업이익 1위 자리를 유지해 온 삼성전자를 넘어섰다고 보고 있다. 앞서 지난 9일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6조 5400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한 바 있다. 전년 동기 대비 84.9% 감소한 수치다. 삼성전자는 오는 31일 지난해 연간 경영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기록한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더욱더 높은 곳을 바라본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0.6% 증가한 424만대를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전년 대비 4.0~5.0%,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8.0~9.0%로 정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수요 위축, 환율 변동성 등 여러 대외 경영 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믹스 개선과 원가 혁신을 통해 목표 달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기아는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도매 기준)를 320만대(전년 대비 3.6%↑)로 잡았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01조 1000억 원(1.3%↑), 영업이익 12조 원(3.4%↑)로 설정했다. 영업이익률은 11.9% 달성을 목표로 내걸었다.
기아는 “올해 국제정세 불안,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구매심리 위축, 대기수요 축소에 따른 수요자 우위 시장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전망된다”면서도 “구조적으로 자리매김한 선순환 수익 체계 강화, 전기차 라인업 본격 확대를 통한 친환경차 시장 리더십 강화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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