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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서 K-만화 인기…韓 만화 콘텐츠 이용률 47%

미국, 일본 등 9개국 전체 평균 35.5%
동남아서 정기 이용 비율, 유료 결제율도 높아

'나 혼자만 레벨업' 애니메이션 [사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에서 이른바 'K-만화'(한국 만화)가 인기를 끌고 있다. 

12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 K-콘텐츠 해외 진출 현황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의 전체 만화 이용량 가운데 한국 만화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율이 평균 47.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국은 태국을 포함해 미국·프랑스·중국·일본·인도네시아·베트남·러시아·아랍에미리트(UAE) 등 9개국이다. 태국은 이들 국가 중 한국 만화 콘텐츠를 가장 선호한다는 분석이다. 

전통적으로 만화 강국인 일본과 미국의 경우 태국에 비해 절반 수준에 그쳤다. 일본의 경우 한국 만화 이용 비율은 19.5%로 가장 낮았다. 자국의 만화를 더 많이 애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마블·DC 등 코믹스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 35.6%, 방드데시네(BD)라고 불리는 만화 문화가 있는 프랑스에서는 23.7%에 그쳤다. 9개국 전체 평균은 35.5%다. 

지금까지 K-만화 인기는 미국 등에서 주로 주목 받았는데 이번 조사를 통해 동남아시아 주요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었다는 점이 드러났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한국 만화 이용률 뿐만 아니라 정기 이용 비율, 유료 결제율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만화 콘텐츠 이용 행태를 묻는 조사에서 베트남 응답자의 85.4%가 정기 이용 중이라고 답했다. 태국도 한국 만화 정기 이용 비중이 82.9%에 달했다.

한국 만화 콘텐츠를 보기 위해 지갑을 여는 비율도 높았다. 인도네시아 독자 가운데 67.5%가 한국 만화 이용을 위해 지출했다고 밝혔고, 베트남과 태국에서는 각 60.1%, 58.3%가 돈을 냈다고 밝혔다. 전체 평균은 50.7%였다.

한국 만화를 정기적으로 읽는다는 글로벌 독자들에게 가장 자주 본 작품을 물은 결과 '나 혼자만 레벨업'이 1위를 차지했다. '여신강림', '외모지상주의', '신의탑'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작품명 대신 아예 '웹툰', '네이버웹툰'이라고 답한 경우도 많았다. 

네이버웹툰은 2014년 11월부터 태국어 서비스 라인웹툰을 운영해 왔다. 지난달에는 방콕에서 동남아시아 최초로 공식 웹툰 굿즈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카카오웹툰은 2021년 태국 시장에 발을 들였고,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는 중이다. 

한국의 웹툰은 태국 현지에서 드라마로도 만들어질 예정이다. 네이버웹툰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카카오페이지 웹툰 '호형호제' 등이 태국에서 드라마화를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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