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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협력재단. 중소기업 해외 진출 위한 동반진출관 MWC에서 운영

중소기업 20개사 해외 진출 도모…동반진출관 29일까지 운영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으로 관계자들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은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에서 SK텔레콤·KT와 함께 중소기업 20개 사의 해외 진출을 위한 동반진출관을 29일까지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SKT는 스타트업 전용관 4YFN에 'SK텔레콤-스타트업 동반진출관'을 마련했다. 올해까지 10년 동안 운영하고 있다. 참여 스타트업은 SKT와 콜라보 프로젝트를 하는 7개사와 자사 육성기업 6개사, ESG 펀드의 투자를 받은 2개사로 이루어져 있다.

KT는 자사의 브랜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부스인 부스 방식으로 KT전시관 내 파트너스관을 조성했다. 콴다·Superb AI·모바휠·마르시스·CNU글로벌 등 5개 사를 선발했다. KT는 파트너사들을 위해 기업별 전시공간과 바이어 상담 공간을 제공하고 수출 마케팅 활동을 돕는다.

중기부는 글로벌 역량이 우수한 아기유니콘 10개사의 기업별 부스 운영, 영문 기업 소개자료 제작, 바이어 미팅 등을 지원했다.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은 혁신적 사업모델과 성장성을 검증받은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해, 예비 유니콘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이대희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실장은 이날 MWC 2024에 참가한 참여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부스를 방문해 격려했다. 이 실장은 "국내 혁신중소기업들이 SK텔레콤, KT 등과 같은 대기업과 협력해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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