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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성과급 즉시 지급하라”...현대차·기아 노조 ‘특근 거부’

내달 1~10일 주말 특근 거부
현대모비스 노조도 동참 계획

나란히 최대실적 쓴 현대차ㆍ기아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국내 완성차 1·2위이자 형제기업인 현대차와 기아의 지난해 합산 영업이익이 26조7천348억원을 기록하며 역대급 실적을 달성했다. 사진은 25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ㆍ기아 본사. 2024.1.25 kjhpress@yna.co.kr/2024-01-25 14:59:17/ <저작권자 ⓒ 1980-2024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현대자동차·기아 노사가 특별성과급 지급을 놓고 충돌했다. 사측이 올해부터 특별성과급 지급 방식을 변경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인데, 노조는 즉시 지급하지 않을 경우 특근을 거부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차지부(이하 기아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앞에서 특별성과급 지급을 요구하는 집회를 진행했다.

이날 기아 노조 측은 “(회사가) 일방적으로 특별성과급을 지급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면서 “현대차 지부(현대차 노조)와 공조해 연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26일 울산공장에서 특별성과급 즉시 지급을 요구하는 집회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 현대차·기아 노사간 갈등은 지난 23일 장재훈 현대차 사장과 송호성 기아 사장이 임직원들에게 발송한 담화문에서 시작됐다. 장재훈 사장은 담화문을 통해 “올해부터 지난 2년간의 특별성과급 지급 방식을 전환한다”고 알렸다. 송호성 사장은 “2024년 단체교섭에서 합리적 보상이 될 수 있도록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기아는 최근 2년간 노사 교섭과 별개로 특별성과급을 지급해 왔다. 2022년 400만원, 2023년 400만원+주식(현대차 10주·기아 24주) 등이다.

올해는 특별성과급에 대한 직원들의 기대감이 더욱 컸다.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합산 매출 262조4720억원, 합산 영업이익 26조7348억원을 기록했다.

이런 상황에서 회사가 올해부터 특별성과급 지급 방식을 변경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노조가 반발한 것이다. 현대차·기아 노조는 당장 내달 1~10일 주말·휴일 특근을 모두 거부하기로 했다. 현대모비스 노조도 이에 동참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현대차·기아가 특별성과급을 지급한 배경에는 당시 파격적이었던 IT업계의 성과급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안다”면서 “현재는 IT업계도 상황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이어 “특근 거부로 당장에 심각한 타격은 없을 것이다. 다만 현 상황이 이어질 경우 올해 노사간 교섭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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