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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몽 된 홀리데이 ‘스타벅스 머그잔’…美서 44만개 리콜

화상과 열상 위험으로 리콜…한국서는 판매 無

스타벅스가 지난 연말연시 판매한 홀리데이 기프트 세트. 해당 세트에 구성품으로 포함된 세라믹 재질의 머그컵에 리콜 결정이 내려졌다. [사진 네슬레USA 홈페이지 캡처]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출시된 스타벅스 머그잔이 일부 구매자들에게 악몽으로 돌아왔다. 

미국에서 글로벌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의 머그잔 수십만 개가 리콜된다고 AP 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U.S.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는 스타벅스 머그잔으로 일부 사용자가 화상이나 열상을 입었다는 신고가 접수돼 리콜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리콜 대상은 스타벅스 홀리데이 기프트 세트 4종에 포함된 세라믹 재질의 머그잔이다. 이 머그잔은 스위스 식품 기업인 네슬레가 만든 제품이다.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온라인에서 주로 판매됐다. 

오프라인에서는 스타벅스 매장이 아닌 월마트, 타겟(미국 할인마트 체인점), 넥스콤(미군 부대 군용 마트) 등에서 구할 수 있었다. 가격은 크기(용량)나 온·오프라인 매장 등에 따라 10달러, 13달러, 20달러 등에 판매됐다. 

위원회는 이 머그잔이 전자레인지에 데워지거나 뜨거운 액체로 채워지면 과열되거나 깨져 화상과 열상 위험이 있다고 리콜 이유를 설명했다. 

지금까지 이 머그잔으로 인해 모두 12건의 사건이 접수됐다. 이 중 9건은 심한 화상과 손가락 등에 물집이 잡히고 1건에 손가락에 상처가 생겼다. 

소비자들은 머그잔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구매처에 반품하거나 네슬레 USA에 연락해 전액 환불을 받아야 한다고 제품 안전위원회는 전했다. 

문제 제품을 가지고 있다면 영수증 등 구매 증빙 자료가 없더라도 네슬레 USA 홈페이지에서 리콜을 신청할 수 있다. 머그잔 사진이나 제품 하단에 부착된 식별 코드를 첨부하면 환불 처리가 가능하다.

스타벅스 브랜드 제품을 유통하는 네슬레USA는 리콜 조치를 발표하며 "제품의 품질과 안전, 무결성은 여전히 네슬레의 최우선 순위다. 소비자와 소매점에게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리콜 조치된 머그잔은 한국 내에서는 판매된 적 없는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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