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LG유플러스,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 선보여
KT는 ‘으랏차차 패키지’, SKT는 ‘티딜’ 운영

KT ‘으랏차차 패키지’ [사진 KT]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통신 3사가 중소상공인(소호, SOHO)을 겨냥한 결합 상품으로 새로운 먹거리 경쟁에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최근 소호(SOHO) 고객 특화 통합 솔루션인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했다. 소상공인들의 매장을 인공지능(AI)이 적용된 관리솔루션으로 디지털화해 편의성을 높임과 동시에 방문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소상공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매장 관리 솔루션들은 전화예약, 주문, 키오스크 결제 등 산재되어있다. 예를 들어 한 매장에서 전화예약은 A, 주문 키오스크는 B 두 업체와 계약한 경우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비용과 시간이 이중으로 들고 관리도 어렵다. 특히 방문고객 데이터도 A사와 B사 별도로 수집되기 때문에 고객에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특별한 서비스 제공도 불가능하다.

이에 LG유플러스는 AI를 기반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한꺼번에 통합 관리하는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내놨다. 솔루션은 ▲U+AI전화 ▲U+AI예약 ▲U+웨이팅 ▲U+키오스크 ▲U+오더 ▲U+포스 등 총 6가지로 구성된다.

소상공인 고객은 우리가게패키지 앱을 통해 전체 여러 솔루션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각자 솔루션에서 발생하는 방문 손님에 대한 데이터도 한 번에 모아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이 아닌 소상공인도 개별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와 같이 LG유플러스는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은 고객 매장 상황에 맞춰 필요한 솔루션만 골라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A/S 접수도 원스톱으로 통일했다. 고장이 발생한 경우 각 제품사로 문의할 필요없이 LG유플러스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증상별 맞춤 방문 기사를 파견한다.

KT도 최근 소상공인 결합상품 개정판 ‘으랏차차 패키지’를 선보였다. KT는 기존 소상공인 결합 상품인 ‘사장님 성공팩’ 명칭을 으랏차차 패키지로 바꿨다. 상품 구조는 필수 상품·기본 선택·추가 선택 등 3단계에서 필수 상품·기본 선택 2단계로 간소화하고 소상공인들이 많이 찾는 상품으로 재구성했다.

으랏차차 패키지는 소상공인 매장 운영에 필요한 인터넷, 전화, 모바일, TV, 가게정보알림메시지, 통화매니저(PC) 등 통신상품 외에도 폐쇄회로(CC)TV, 카드결제서비스 부가통신망(VAN) 등 매장 솔루션 중 필요한 것만 골라서 할인받는 결합상품이다.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 [사진 LG유플러스]

KT는 이번 개편 시 매장으로 걸려 오는 문의 전화를 AI가 응대하고 가게 홍보부터 고객 관리까지 가능한 ‘AI 링고전화’와 AI 기반 자율주행 기술로 서빙이나 매장 방역을 맡는 ‘AI 로봇’을 패키지에 추가한다. 매장에 방문한 고객이 기다리지 않고 태블릿으로 직접 주문하고 결제하는 테이블오더 서비스인 ‘하이오더’는 지난달부터 결합 할인을 제공 중이다.

KT는 고객이 업종과 매장 환경 등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로만 구성하고 결합을 통해 비용 부담도 줄 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맞춤형 추천 서비스인 티딜을 운영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마케팅을 지원해왔다.

지난해 8월 기준 티딜에 입점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업체는 2200개를 넘어섰다. 티딜의 출시 첫 해인 2020년에 240개였던 중소상공인 업체는 9배로 늘어났다. 티딜은 그간 주요 판매 분야였던 일반식품과 건강식품에서 디지털가전과 패션의류, 패션잡화 등으로 영역을 늘리고 있다.

SK텔레콤은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앞세워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새마을금고중앙회, 가정의달 맞이 나눔 봉사활동 진행

2대구은행, 임직원 디지털 명함 사용…소나무 560그루 심는 효과

3M7 주식 고점 온다…“기술주 분산투자, 고배당 ETF 투자해야”

4디지코 벗어나 ‘AICT’ 내세우는 김영섭 KT 대표

5우리 동네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로 바꿨더니…81%가 ‘만족’

6‘동력 상실’ 우려 종식한 선구안…유영상 SKT 대표, AI 도약 통했다

7“美 럭셔리 전기차 1등”...캐딜락, 23일 ‘리릭’ 국내 공개

8전기차 대중화 이끈다...기아, ‘EV3’ 티저 공개

9이동통신 40년이 가져다준 놀라운 변화 그리고 과제

실시간 뉴스

1새마을금고중앙회, 가정의달 맞이 나눔 봉사활동 진행

2대구은행, 임직원 디지털 명함 사용…소나무 560그루 심는 효과

3M7 주식 고점 온다…“기술주 분산투자, 고배당 ETF 투자해야”

4디지코 벗어나 ‘AICT’ 내세우는 김영섭 KT 대표

5우리 동네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로 바꿨더니…81%가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