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 누적 조회수 5000만 넘었다
출범 6년 만 기록
기념 설문에 독자 2000명 참여
매일 방문 비율 63.7% 달해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가 누적 조회수 5000만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토스피드는 2018년 5월 토스의 공식 블로그로 출발했다. 초반에는 토스 서비스와 기업에 대한 소식을 전하는 채널이었으나 이후 금융⋅경제와 관련된 주제를 전방위적으로 다루며 종합 금융⋅경제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그 결과, 출범 6년 만인 올해 5월 기준 누적 조회수 5천만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해 6월 누적 조회수 3000만을 기록한 이후 약 11개월 만의 성과로, 성장 속도는 더욱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토스는 누적 조회수 5000만 돌파를 기념하며 독자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지난 5월 27일부터 6월 5일까지 열흘간 진행한 설문조사에는 2천여 명의 독자가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전했다. 방문 빈도를 묻는 질문에 매일 접속한다고 답한 비중은 63.7%에 달했다. 토스피드에서 어떤 콘텐츠를 주로 확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금융・경제에 관한 정보나 지식’이 60.1%로 가장 높은 답변 비중을 차지했으며, ‘최신 금융・경제 관련 뉴스’가 45%로 뒤를 이었다.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와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월간 토스픽', '에브리데이 경제학' 등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가 인상적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여기에 금융과 일상이 맞닿은 지점을 발굴해 '금융은 어렵다'라는 인식을 허물어준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이 따랐다. 다양한 연령대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보고 있다는 답변 또한 많은 독자들이 공통적으로 보내왔다. ‘앞으로 토스피드에서 보고 싶은 콘텐츠’에 대해서는 부동산(내 집 마련, 분양 등), 노후 준비(연금 등), 세계 경제, 가상화폐 등 구체적인 답변이 이어졌다.
토스는 최근 모바일로 보는 토스피드 화면을 개편하는 작업도 단행했다. 모바일로 토스피드 콘텐츠를 소비하는 독자 비중이 점점 높아진다는 점에 주목한 결과다. PC로 접속하면 보이는 화면과 달리, 모바일 토스피드의 홈 화면은 ‘이 주의 콘텐츠’와 ‘이번 주 많이 본 콘텐츠’ 순위를 먼저 보여준다. ‘오늘의 금전운' 등 재미 요소도 더했다. 또한 댓글이나 좋아요 기능을 추가해 독자들이 반응을 보내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도 확대했다.
토스 관계자는 “토스피드는 회사의 소식을 전하는 미디어를 넘어 금융・경제와 일상의 접점을 만드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는 사실을 설문을 통해 또 한 번 확인했다”라며 “월평균 조회 수가 150만에 이르는 등 금융・경제 분야의 대표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앞으로도 독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더욱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토스피드는 2018년 5월 토스의 공식 블로그로 출발했다. 초반에는 토스 서비스와 기업에 대한 소식을 전하는 채널이었으나 이후 금융⋅경제와 관련된 주제를 전방위적으로 다루며 종합 금융⋅경제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그 결과, 출범 6년 만인 올해 5월 기준 누적 조회수 5천만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해 6월 누적 조회수 3000만을 기록한 이후 약 11개월 만의 성과로, 성장 속도는 더욱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토스는 누적 조회수 5000만 돌파를 기념하며 독자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지난 5월 27일부터 6월 5일까지 열흘간 진행한 설문조사에는 2천여 명의 독자가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전했다. 방문 빈도를 묻는 질문에 매일 접속한다고 답한 비중은 63.7%에 달했다. 토스피드에서 어떤 콘텐츠를 주로 확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금융・경제에 관한 정보나 지식’이 60.1%로 가장 높은 답변 비중을 차지했으며, ‘최신 금융・경제 관련 뉴스’가 45%로 뒤를 이었다.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와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월간 토스픽', '에브리데이 경제학' 등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가 인상적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여기에 금융과 일상이 맞닿은 지점을 발굴해 '금융은 어렵다'라는 인식을 허물어준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이 따랐다. 다양한 연령대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보고 있다는 답변 또한 많은 독자들이 공통적으로 보내왔다. ‘앞으로 토스피드에서 보고 싶은 콘텐츠’에 대해서는 부동산(내 집 마련, 분양 등), 노후 준비(연금 등), 세계 경제, 가상화폐 등 구체적인 답변이 이어졌다.
토스는 최근 모바일로 보는 토스피드 화면을 개편하는 작업도 단행했다. 모바일로 토스피드 콘텐츠를 소비하는 독자 비중이 점점 높아진다는 점에 주목한 결과다. PC로 접속하면 보이는 화면과 달리, 모바일 토스피드의 홈 화면은 ‘이 주의 콘텐츠’와 ‘이번 주 많이 본 콘텐츠’ 순위를 먼저 보여준다. ‘오늘의 금전운' 등 재미 요소도 더했다. 또한 댓글이나 좋아요 기능을 추가해 독자들이 반응을 보내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도 확대했다.
토스 관계자는 “토스피드는 회사의 소식을 전하는 미디어를 넘어 금융・경제와 일상의 접점을 만드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는 사실을 설문을 통해 또 한 번 확인했다”라며 “월평균 조회 수가 150만에 이르는 등 금융・경제 분야의 대표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앞으로도 독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더욱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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