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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백요리사' 대박 나더니...거래액 3배 이상 늘었다

요리 경연 프로그램 인기에 프리미엄 홈쿡 수요 늘어
객단가 높은 프리미엄 접시·양식기 및 와인용품 인기

넷플릭스 인기 요리 경연 프로그램 '흑백요리사'의 한 장면. [사진 넷플릭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넷플릭스의 요리 경연 프로그램인 흑백요리사 등이 인기를 끌면서 '파인 다이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에서 각종 조리도구는 물론, 프리미엄 식기류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G마켓이 10월 들어(10/1~10/16) 주방용품 판매데이터를 전년 동기 대비 분석한 결과, 품목별 거래액이 최대 3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1인당 평균 구매객단가도 최대 2배 증가하는 등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다. 요리하는 즐거움에 더해 고급 레스토랑 분위기를 집에서도 느끼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거래액이 가장 크게 증가한 품목은 조리도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프라이팬 세트'는 151% 증가했다. '강판(233%)' '칼(167%)' '솥(126%)' '냄비(52%)' '찜기(42%)' '도마(40%)' '믹싱볼(22%)' 등도 찾는 수요가 많았다. '염도계(32%)' '주방저울(25%)' 등의 계량기기도 인기다.

접시와 식기류 거래도 크게 늘었다. 같은 기간 접시는 156% 증가했다. '수저세트(246%)' '포크/나이프(80%)' 등도 신장세를 보였다. 파인 다이닝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와인용품 거래액도 전년 대비 95% 늘었다.

고가의 프리미엄 주방용품을 찾는 수요도 나타났다. 씀씀이를 알 수 있는 고객 1인당 평균 구매객단가는 지난해 대비 최대 2배 정도 증가했다. 대표적으로 포크/나이프의 구매객단가는 97% 증가했다. 지난해 포크/나이프 구매에 1만원을 소비했다면 올해는 1만 9700원을 썼다는 의미다.

이 외에도 '와인용품(65%)' '칼/커팅기구(37%)' '조리도구(27%)' '프라이팬(24%)' '냄비(23%)' '접시(18%)' 등 객단가가 일제히 증가했다.

이런 수요를 반영해 G마켓은 원데이 특가딜 코너인 '슈퍼딜' 영역에 냄비, 접시 등의 주방용품을 최대 66% 할인가로 선보인다. 빠른 배송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도착보장서비스 상품도 마련했다. 구매고객과 약속한 날짜에 배송을 해주는 스타배송 상품을 중심으로 구매 다음날 받아볼 수 있는 '프라이팬' '칼' '앞치마' 등을 구매할 수 있다.

G마켓 관계자는 "사람들이 주목하는 트렌드가 빠르게 소비로 연결되는 온라인몰의 특성이 나타난 사례"라며 "파인 다이닝을 집에서도 즐기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주방용품은 물론 각종 식재료도 온라인을 통해 빠르고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할인 프로모션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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