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서울 아파트 40대 매입 비중이 약 2년 만에 처음으로 30대를 추월했다. 집값 상승세가 이어진 가운데 2단계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시행 등 대출 규제가 강화되기 전에 집을 사려는 40대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1일 한국부동산원의 연령대별 매입자 거래량에 따르면 지난 7월 서울 아파트 40대 매입 비중은 33.2%로 30대(31.5%) 비중을 넘어섰다. 서울 아파트 40대
서울 아파트값이 20주 연속 상승하고 있다. 지방에서는 미분양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지만 서울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시장 양극화의 기세는 멈추지 않을 듯이 보인다. 지난 8월 8일 정부는 서울 그린벨트를 해제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언급하며 주택 공급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서울 부동산 시장이 다시 과열되는 원인은 무엇인지 분석해 봤다. “정부가 ‘DSR 강화’
최근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이 상승하면서 지방 아파트와의 가격차가 다시 벌어지고 있다. 4년째 양 지역의 아파트가 9억원대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부동산R114가 전국 아파트를 표본으로 가구당 평균 가격(호가, 시세, 지역별 평균 등을 반영해 산정)을 조사한 결과, 지난 14일 기준 서울 아파트의 평균가는 12억9967만원이었다. 이는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전체 아파트
“서울 불패(不敗), 그래도 아파트는…”정치권에서 거론되는 1주택 종합부동산세(종부세) 폐지 움직임이 부동산 양극화에 영향을 끼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고가 주택에 부과하던 종부세 기준이 사라지면 이른바 ‘똘똘한 한 채’로 매수세가 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 고가 ‘아파트’에 대한 인기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
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등 1기 신도시와 노후한 원도심을 재건축하는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이 드디어 국회 문턱을 넘어섰다. 연내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의결을 거쳐 이르면 올 4월 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국회는 지난 12월 8일 본회의에서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을 의결했다.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은 ‘1기 신도시 특별법’으로
내년 1월 서울에서는 한 곳도 분양 물량이 나오지 않을 전망이다. 전국에서는 2만3000여가구가 일반분양을 앞두고 있으며 지역별로 수도권과 지방은 각각 44%, 56%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25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2024년 1월 전국에서는 29곳·3만1150가구(임대 포함, 오피스텔 제외, 1순위 청약 기준)가 분양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일반 분양 물량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대내외적인 경제 여건이 악화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서울 아파트는 시장에 매물이 소화되지 않고 쌓이는 동시에 거래도 좀처럼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부동산빅데이터업체 아실에 따르면 11월 27일 기준 전국 아파트 매물은 51만2765건으로, 지난 10월 1일과 비교해 9.2% 증가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제주 17.4% ▲세종 14% ▲광주 13.2%
생애 첫 아파트 구매 지역은 ‘톱 3’는 인천 서구, 화성, 평택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아파트가 공급 중이고, 첨단 산업이 몰리면서 수도권 대표 주거 선호지역으로 떠오른 곳이다. 특히, 최근 부동산 시장 불확실성이 컸지만, 아파트 가격 상승 등 투자 가치를 확신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대거 매수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부동산인포가 대법원 ‘소유권이전등기 신
올해 3월 경기 용인, 대전 등 국가산업단지 신규 후보지 일대 부동산이 높은 관심을 받았다. 국가산단 후보로 오른지 불과 며칠 사이에 집값이 억 단위로 뛰고, 미분양 사업장에서 완판 소식도 잇따랐다. 막강한 예산을 투입을 통한 ‘산학연정’으로 경제가 활성화되면 아파트값도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서다.반면 일부에서는 회의적인 목소리도 나왔다. 실제 사업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주변 부동산 시장이 들썩거리면서 B‧C‧D노선 인근 아파트 가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지 부동산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가장 먼저 개통하는 A노선의 역세권 아파트를 중심으로 가격 상승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한다.GTX-A는 GTX의 첫 번째 노선으로, 민자 구간인 파주~삼성(46.0㎞), 재정 구간인 삼성~동탄(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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