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중견기업] “해외 복합공단 개발이 새 성장동력”
[파워! 중견기업] “해외 복합공단 개발이 새 성장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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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로 유명한 영원무역의 성기학 회장은 9월 7일 오후 서울 만리동 본사 1층 주차장에서 서류를 결재하고 있었다. 성 회장은 방글라데시 · 베트남 · 중국 등에 있는 영원무역의 생산 거점을 둘러보느라 1년에 6개월 넘게 해외에 머물기 때문에 이 회사에선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성 회장은 이 날도 베트남-방글라데시-홍콩으로 이어지는 출장 길에 오르는 참이었다. 성 회장이 1974년 세운 영원무역은 무역과 의류 제조, 유통 전문업체다. 영원무역은 ‘영원(YOUNGONE)’이란 자기 브랜드가 있다. 하지만 이 회사의 주력 사업은 OEM 방식의 의류 · 신발 제조와 수출이다. 영원무역은 노스페이스 · 나이키 · 폴로 · 팀버랜드 등의 스포츠 의류를 방글라데시 · 중국 등에서 OEM 방식으로 만들어 미국과 유럽 등에 수출한다. 이 회사의 매출 구조는 의류 수출 86.15%, 신발 수출 5.54%, 의류 내수 4.33% 등으로 수출 비중이 95%을 넘는다. 현재 방글라데시 · 베트남 · 중국 등 11개국에 공장과 현지 법인을 두고 있다. 영원무역은 창립 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적자를 내지 않았다. 세계 11개국에 흩어져 있는 공장과 현지 법인에서 원단 · 노동력 · 부자재를 효율적으로 공급받아 경쟁력을 유지해온 덕이다. 영원무역의 지난해 매출액은 4,564억원, 당기순이익은 339억원이었다. 2005년 매출액은 4,110억원, 당기순이익 233억원이었다.
영원무역은… 설립 : 1974년 6월 대표 : 성기학 본사 : 서울시 중구 만리동 자본금 : 255억원 주요 제품 :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등 임직원 수 : 400명(해외 인력 6만 명) |
노스페이스’ 브랜드로 국내 아웃도어 1위 비교적 순항하던 영원무역은 79년 2차 오일 쇼크와 원부자재 가격 상승, 그리고 80년대 초의 정치 · 사회적 불안 탓에 기우뚱했다. 성장성과 수익성이 모두 악화됐다. 성 회장은 탈출구로 해외 진출을 택했다. 그는 80년 5월에 방글라데시에 합작법인을 세웠다. 국내 아웃도어 회사로는 해외에 가장 먼저 진출했다. 특히 이 법인은 방글라데시 정부로서도 외자 유치 1호 사례였다. 성 회장은 그 후에도 국내 노사 분규와 인건비 상승, 섬유 쿼터제 폐지 등의 악재를 해외 생산으로 극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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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 마을에 한옥촌 복원 성 회장은 직계 조상과 친척 등이 살던 이곳의 2만3,140㎡(7,000평) 땅에서 기존 한옥을 개 · 보수하거나 흔적만 남은 집터에 새로 한옥을 짓고 있다. 서울에서 태어난 성 회장은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4세 때 가족과 이곳으로 피난 와 6년 동안 살았다. 성 회장은 이곳을 예전 모습 그대로 복원할 계획이다. 현재 24채 공사를 마무리 했다. 앞으로 2년이면 30채 전체의 공정을 매듭 짓는다. 그는 새로 한옥을 짓기보다 멸실될 전국 각지의 한옥을 사들여 재활용한다. 그는 스스로를 ‘헌 집 짓는 사람’이라고 불렀다. 자재 욕심에 보존이 잘 된 한옥을 사고 싶은 욕심이 굴뚝 같지만 제 집 짓자고 남의 집을 허물지는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회사 직원이나 가까운 사람 등을 초대해 한옥촌에서 지내는 그는 “외국인도 쓸 수 있는 미니 컨벤션 센터로 키우고 싶다”며 활짝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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