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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 40조 내놓으면 세액공제”…文정부 ‘K-배터리’ 육성책

정부 “기업이 2030년까지 40조6000억원 투자하면 세제 지원”
업계 “전지 3사 연구개발비만 연 1조원인데 40배 너무 과해”
2분기 실적 희비…LG에너지솔루션·SK이노베이션 적자 지속할듯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8일 충북 청주시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 'K-배터리, 세계를 차지(charge)하다'에서 참석한 정부기관 및 관련업체 대표들이 연대협력 협약식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2030년까지 이차전지 산업 매출액 166조원을 달성하기 위한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이는 전체 세계시장 40%에 해당하는 규모다. 민간에서는 40조6000억원을 투자하고, 정부는 연구·개발 예타 등 기술 선점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하지만 배터리업계에선 민간 투자금이 과하다는 지적이다.  
 
산업통상과학부는 8일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 부지에서 배터리 1등 국가 도약을 위한 ‘K-배터리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이 전략은 ‘전지 3사’인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이노베이션과 소재·부품·장비 기업 30여 곳이 2030년까지 총 40조6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내용이다. 이 가운데 20조1000억원은 차세대 이차전지 연구·개발에 들어간다.
 
정부는 이차전지 핵심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해 연구·개발에 최대 40~50%의, 시설투자에 최대 20%의 세액공제 혜택을 주기로 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를 세계적인 이차전지 연구·개발 허브와 선도 제조기지(Mother factory), 핵심 소부장 공급기지로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정부는 2025년까지 리튬황전지, 2027년 전고체전지, 2028년 리튬금속전지 등 차세대 이차전지 상용화를 추진하고 이에 필요한 소부장 핵심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간의 해외 소재광물 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자원보유국과의 협력채널 강화, 비축 시스템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이차전지 재활용을 통한 원재료 확보 기술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올해 2월 지정한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지 3사와 정부가 공동 출연하는 800억원의 혁신펀드, 국가전략기술 지정을 통한 세액공제, 개정 유턴법에 따른 혜택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개정 유턴법은 첨단업종·핵심공급망 품목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이 해외사업장을 줄이지 않고도 국내에 복귀할 수 있도록 유턴 기업 자격을 인정해 혜택을 제공하는 내용이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반도체가 우리 몸의 머리 같은 존재라면, 배터리는 동력의 원천인 심장”이라며 “반도체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주력산업으로 키워 가기 위해 정부가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K-배터리 발전 전략의 취지를 설명했다.
 

수요 증가 수급 완화로 하반기에 실적 개선 기대

 
이에 LG에너지솔루션 측은 “국가 차원에서 대규모 연구·개발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폭적 지원에 나선 것은 한국이 차세대 배터리 주도권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터리업계는 정부의 지원이 의미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전지 3사가 연구·개발에 매년 쓰는 돈이 1조원 조금 넘는 수준임을 감안할 때 민간 투자금이 과하다는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2030년까지 40조원이면 연간 4조원 이상씩 투자해야 한다”며 과중한 부담을 지적했다.  
 
전지 3사의 2분기 실적이 희비가 엇갈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어서다 2분기 흑자가 예상되는 업체는 삼성SDI다. 금융정보 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SDI의 2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6% 증가한 2451억원으로 전망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적자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사태와 관련해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의 자발적 교체 계획을 내놓았다. 이 규모는 4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SK이노베이션은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1000억원대 적자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증권가에선 그간 영업적자를 기록했던 전지 기업들이 정부의 K-배터리 지원 정책을 통해 올 하반기에 수익성 개선을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정원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전기차 시장의 가파른 성장성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며 “특히 하반기에는 성장주들의 주가 조정폭이 컸던 상반기와 대비해 완성차 업체들의 배터리 신규 발주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완화, 배터리 셀 업체들의 신규 생산능력 증설, 배터리 셀·소재 업체들의 점진적인 실적 개선 등 이차전지 업종에 대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하늬 기자 kim.honey@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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