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도 배민 시키고 넷플릭스 봐요”…온라인 ‘큰손’ 중장년층 [체크리포트]
온라인 쇼핑몰 결제 규모 30대 이하보다 1.8배 높게 나타나
배달 앱, OTT 분야에서 결제 금액 증가율 50·60대가 가장 높아
5060 세대가 새로운 온라인 주요 소비층으로 떠올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면서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분야에서 50·60대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
4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19~2020년 하나카드의 온라인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세대별 온라인 소비 행태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카드 결제 전체 규모를 30대 이하와 40대 이상으로 나눠서 분석한 결과, 30대 이하 연령층은 지난해보다 카드 결제 규모가 약 24% 증가한 데 반해 40대 이상 중장년층은 약 49% 증가했다. 2배 이상의 증가율을 보인 것이다.
쿠팡, 지마켓, 11번가, 옥션 등 주요 종합 쇼핑몰의 40대 이상 결제 규모 증가율은 30대 이하 보다 1.8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주로 오프라인 매장 위주였던 중장년층의 소비문화가 온라인쇼핑몰로 넘어간 것이다.
특히 젊은 세대 위주로 이용되던 배달앱과 OTT 서비스 분야에서 50·60세대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 50대의 배달앱 서비스 결제 규모는 2020년에 전년대비 163%, 60대는 142% 늘었다. 배달 앱 결제 금액 규모로는 30대의 비율이 39%로 가장 높았지만 같은 해에 중장년층의 결제 금액 증가율은 전년대비 약 145% 이상 큰 폭으로 상승했다.
넷플릭스 등 OTT 분야에서도 50·60세대의 결제금액 증가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50대는 전년대비 181%, 60대는 166% 증가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20년에 지속된 코로나 여파로 인해 중장년층도 적극적으로 온라인 소비 활동을 하고 있으며 다른 연령대보다 건수 증가율이 높아 배달 앱, OTT 서비스 등과 같은 소액 결제 빈도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김채영 인턴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김천 묘광 연화지, 침수 해결하고 야경 명소로 새단장
2"겨울왕국이 현실로?" 영양 자작나무숲이 보내는 순백의 초대
3현대차 월드랠리팀, ‘2024 WRC’ 드라이버 부문 첫 우승
4'1억 4천만원' 비트코인이 무려 33만개...하루 7000억 수익 '잭팟'
5이스타항공 누적 탑승객 600만명↑...LCC 중 최단 기록
6북한군 500명 사망...우크라 매체 '러시아 쿠르스크, 스톰섀도 미사일 공격'
7“쿠팡의 폭주 멈춰야”...서울 도심서 택배노동자 집회
8다시 만난 ‘정의선·도요타 아키오’...日 WRC 현장서 대면
9 신원식 “트럼프, 尹대통령에 취임 전 만나자고 3~4차례 말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