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 얼라이언스 구축…상용화 앞당긴다
- ‘공간 플랫폼’으로 진화된 자율주행차 경험 제공이 목표
스타트업에서 글로벌 기업까지…분야별 핵심 플레이어 대거 참여

현재 다양한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그렇지만 고객 접점, 호출·배차 시스템, 운영 정책 등 폭넓은 서비스 요소를 갖춰야 하는 이동 서비스 특성상,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상용 서비스로 구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개별 자율주행 기술의 서비스화를 돕고, 이종 분야 간 협력을 촉진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는 것을 목표로 KM 자율주행 얼라이언스를 공식 출범하고 업체 간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시스템 ▶︎차량 ▶︎정밀지도(HD Map) ▶︎모니터링·관제 ▶︎연계 서비스 등 자율주행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기업들을 파트너십으로 연결하고 이들과의 사업협력, 공동 기술연구 등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각 파트너사가 보유한 다양한 솔루션을 통합하고, 상용화 가능한 수준의 완결성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이겠단 포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얼라이언스에 참여하는 파트너사에 기술을 빠르게 실증해볼 수 있는 모빌리티 플랫폼 인프라를 제공한다. 카카오T를 통해 쌓아 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환경에 최적화된 배차, 라우팅(경로생성), ETA(Estimated Time of Arrival) 산출 기술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이 안정적으로 연동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기술 실증을 통해 자율주행 기반의 신규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는 데도 적극 나선다. 특히, 자율주행차를 단순 이동수단으로 활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공간의 제약을 넘어 ‘사물과 서비스의 이동'도 실현할 수 있는 ‘공간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차가 이동하는 백화점이 돼 백화점에 직접 가지 않고도 쇼핑을 가능하게 하거나, 자율주행차를 영화감상, 전문가 상담, 휴식 등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해 여가, 물류 등의 서비스가 장소의 제약 없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파트너 기술 인증 제도 도입, 자율주행 해커톤, 개발자 대회 등을 통해 파트너사와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유망 자율주행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에도 주력해 국내 자율주행 생태계 전반의 성장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향후 자율주행 분야에 대규모 투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에스더블유엠 ▶︎토르드라이브, 자율주행 트럭용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 ▶︎마스오토, 전기버스 전문기업 ▶︎에디슨모터스, 자율주행기반 정밀지도 시스템 개발 스타트업 ▶︎스트리스 등 국내 주요 자율주행 플레이어들이 얼라이언스 파트너로 참여했다.
아울러 이스라엘 소재 자율주행 차량 원격 관제 솔루션 기업 ▶︎드라이브유, 글로벌 지능형 모빌리티용 ADAS 공급업체 ▶︎콘티넨탈 등의 유력 글로벌 기업도 얼라이언스에 참여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 ▶︎LG그룹 ▶︎GS칼텍스·GS에너지, 최근 협업 관계를 구축한 ▶︎한진과도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서비스 협력 가능성을 모색 중이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사업실 상무는 “자율주행이 사람들의 불필요한 이동 시간을 줄이고, 삶을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완결된 서비스’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이종 업계 간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며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자율주행 플레이어들이 빠르게 기술을 실증하고, 다양한 사업모델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돕고 국내 자율주행 산업이 글로벌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구심적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함께 사는 부부라도 강간죄 성립”…대법원 첫 인정한 [그해 오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키움은 어떤 팀인가..정후·혜성, 빅리그 동반 홈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선거운동원 때리고, 현수막 찢고…`대선 D-19` 곳곳서 잡음(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5년 조기상환'의 함정…자본성증권의 '역습'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바이오솔루션 임상 호재, 무증에 20%↑, 루닛 루머에 급락[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