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지턱·비탈길도 자유롭게"…현대차그룹,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 공개
비탈이나 요철에서도 바디를 수평으로 유지…배송과 안내 서비스 등에 최적화
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그룹)이 로보틱스 기술이 집약된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 Mobile Eccentric Droid)‘를 16일 공개했다. 로보틱스란 로봇의 물리적인 모습을 구성하는 기계·전기적인 장치 등을 통칭한다.
모베드는 납작한 직육면체 모양의 바디와 기능성 바퀴 네 개 등으로 구성돼 기울어진 도로나 요철에서도 바디를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다. 휠베이스(차량의 앞바퀴 차축과 뒷바퀴 차축간 거리)와 조향각의 조절이 자유로운 것도 특징이다. 이는 모베드에 탑재된 ‘엑센트릭 휠' 때문이다. 각 바퀴마다 탑재된 세 개의 모터가 개별 바퀴의 동력과 조향, 바디의 자세 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개별 동력과 조향 제어 시스템은 360° 제자리 선회와 전 방향 이동을 가능케 한다. 자세 제어 시스템은 지면 환경에 따라 각 바퀴의 높이를 조절해 바디의 흔들림을 최소화한다.
모베드는 고속 주행 등 필요에 따라 전륜과 후륜의 간격을 65㎝까지 넓혔다. 저속 주행이 필요한 복잡한 환경에서는 간격을 45㎝까지 줄여 좁은 길도 쉽게 빠져나갈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모베드는 너비 60㎝, 길이 67㎝, 높이 33㎝의 크기에 무게 50㎏, 배터리 용량 2㎾h, 최대 속도 30㎞/h로 1회 충전 시 약 4시간의 주행이 가능하다. 지면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12인치 타이어가 적용됐다. 모베드의 크기를 변경하면 더 큰 배터리 용량과 긴 주행거리도 적용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모베드는 방지턱 등 도로의 요철과 좁은 공간을 비교적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게 설계돼서 안내, 서빙 로봇의 활용 범위를 실외까지 확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동진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 상무는 “실내에서만 이용됐던 기존 안내 및 서빙 로봇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심 실외에서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동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모베드를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2’에 참여해 전시관에서 모베드의 안내용 애플리케이션 버젼 등 모베드 실물을 전시할 예정이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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