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첫해 줄었던 옷·가방 소비 지난해 증가로 돌아서
지난해 가방 판매액 38% 늘어, 의복도 15%↑
신발은 2년 연속 감소, 가전제품·가구는 증가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시작한 2020년 감소했던 옷과 가방 소비가 지난해에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발 판매는 2년 연속 부진했으며, 가구·가전업체는 호황을 누렸다.
통계청의 2021년 연간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소매판매액 지수는 1년 전보다 5.5% 상승했다.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된 금액이 5.5% 증가했다는 의미다.
이 가운데 의복·가방 등 준내구재(1년 이상 사용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저가인 내구재) 판매가 12.4% 늘었다. 이는 2020년에 전년 대비 12.5% 감소한 데 따른 반작용 성격이 강하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소비를 미뤘던 옷과 가방을 지난해 구입했다는 의미다.
준내구재 중 전년 대비 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품목은 가방이었다. 판매 증가액이 38.1%에 달했다. 이 역시 2020년 32.1% 줄었던 데 따른 반작용 성격이 상당하다. 보복성 명품 소비가 가방 매출에서 두드러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의복 판매액도 2020년 17.4% 감소했으나 지난해에는 15.0% 늘었다. 그러나 준내구재 중 신발은 2020년에 20.6% 감소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2.2% 줄어 2년째 불황을 보였다.
지난해 내구재 판매는 2020년보다는 둔화했으나 가전과 가구를 중심으로 증가세를 이어갔다.
가전제품은 2020년 판매가 21.2% 늘었으며, 지난해에도 9.5% 증가했다. 같은 기간 가구 또한 판매가 23.3% 늘어난 후 다시 5.0% 증가했다. 승용차는 2020년에 판매액이 16.3% 급증한 여파로 지난해에는 0.3% 감소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연말로 가면서 준내구재 소비가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지만 지난해엔 내구재 판매도 상당 부분 좋은 한 해였다”며 “외부활동이 늘었지만, 과거에 비해선 부족한 수준이다 보니 신발과 같은 준내구재 판매는 크게 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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