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 안 보이는 이유 있었네…2년간 코로나에 욕탕업 생산 60%↓
통계청 발표, 코로나19로 여행·목욕·비디오방 업종 매출 피해
반면 증권업, 비대면 온라인쇼핑업 호황
지난 2년간 코로나19 사태로 여행사와 비디오방, 목욕탕 등의 매출 피해가 극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투자 열풍이 불며 증권업은 호황을 누렸다.
14일 통계청의 연간 산업활동동향 자료에 살펴보면 지난해 서비스업 생산은 4.3% 증가했다. 코로나19 사태 첫해인 2020년에 서비스업 생산이 2.0% 감소했지만 지난해 4% 이상 증가, 코로나19 사태 이전 대비 2.2% 증가율을 기록했다. 코로나19 발생 후 2020년 서비스업은 큰 피해를 받았지만 지난해 백신접종, 위드 코로나 등의 시행으로 상승세로 돌아섰다.
특히 여행사들은 매출이 급갑했다. 여행사 업종의 생산은 코로나19 첫해인 2020년에 전년 대비 78.6% 감소한 데 이어 지난해엔 31.6% 줄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대비 지난해의 생산 감소율이 무려 85.4%에 달한다.
비디오방과 영화관 등 영화·비디오물 상영업종의 2년간 매출 감소율도 74.7%에 달했다. 2020년에 생산이 73.7% 감소한데 이어 지난해에도 3.8% 줄었다. 목욕탕과 이·미용, 마사지 업소 등이 포함되는 욕탕업 및 기타 신체관리 서비스 업종의 생산은 2년간 61.2% 줄었다. 2020년에 41.9%가 줄어든 데 이어 지난해에도 33.1% 감소했다.
코로나가 대유행하면서 정부가 여행 자제를 권고했고 시민들도 거리두기를 시행하며 자연스레 여행 매출이 급감했다. 또한 거리두기 장기화로 감염 우려가 있을 수 있는 목욕탕 등의 업소 이용률도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매출이 급증한 서비스 업종도 있다. 증권 및 선물중개업 생산은 코로나19 사태 이후인 최근 2년간 109.5% 급증했다.
인터넷쇼핑 업종도 2년간 매출이 53.3% 증가했다. 비대면 소비문화가 점차 강해지면서 2020년 생산 증가율이 31.0%, 2021년에 17.0%였다. 부동산 중개 및 감정평가업의 매출도 2년간 50.7% 늘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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