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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 포커스] 대(對)중 투자 확대나선 BMW, 中-유럽 협력에 '탄력'

[투데이 포커스] 대(對)중 투자 확대나선 BMW, 中-유럽 협력에 '탄력'

(중국 선양=신화통신) 베이징 유니버설 스튜디오에 신형 BMW X5 모델이 관람객의 시선을 끌었다. BMW가 지난달 31일 중국 시장에 내놓은 이 모델은 출시하자마자 현지 시장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BMW X5는 BMW X 시리즈가 내놓은 럭셔리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의 개척자로 평가받는다. 이번에 출시된 이 모델은 BMW가 중국에서 처음 생산하는 모델로 중국 소비자 수요에 맞춰 휠베이스를 길게 하는 등 인간 중심 디자인을 채택했다.
요한 빌란트(Johann Wieland) 화천바오마(華晨寶馬·BMW BrillianceAutomotive) 회장은 "이번 신차 출시는 다시 한번 우리가 중국 시장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BMW그룹은 지난 2월 279억 위안(약 5조3천799억원) 증자를 통해 화천중국자동차(華晨中國汽車·Brilliance China Automotive Holdings)와 합작 투자에서 나눴던 화천바오마 지분을 기존 50%에서 75%로 끌어올리고 합작 기간도 2040년까지 연장했다.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BMW 그룹 회장은 "우리는 대(對)중 투자를 지속 확대해 발자취를 넓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독일을 제외한 BMW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 시장은 중국이라며 "이는 2040년까지 합작 기간이 연장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BMW가 이달 초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화천바오마 선양(瀋陽) 생산라인에 대한 총 투자액은 2010년부터 현재까지 830억 위안(16조48억원)을 상회해 BMW 그룹 최대의 생산라인으로 자리잡았다. BMW는 올해 선양과 장자강(張家港)에 두 개의 새로운 공장을 열겠다고 발표했다. 이뿐 아니라 화천바오마 선양 다둥(大東)공장 업그레이드 확장 프로젝트도 준공돼 곧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화천바오마는 중국과 유럽 간 의미 있는 협력의 축소판이다. 지난해 중국과 유럽의 무역액은 처음으로 8천억 달러를 돌파했고 양방향 투자는 안정 속 성장을 거듭해 누적 2천700억 달러를 넘어섰다.
같은 해 중국-유럽 화물열차의 운행량과 운송량도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운행량은 전년보다 22% 증가한 1만5천 편, 운송량은 29% 확대된 146만TEU에 달했다.
녹색발전 이념도 양자 간 협력에 새로운 공간을 열어주고 있다. 지난 2월 아우디는 중국 제일자동차그룹(FAW)과 협력해 지린(吉林)성 창춘(長春)시에서 순수 전기차 생산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BMW는 2025년까지 중국 자동차 시장 판매량의 4분의 1이 순수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이 뉴SOC(新基建·신인프라 건설), 신기술 등 분야에서 얻은 성과는 양측의 협력에 새로운 발판을 마련했다. 빌란트 회장은 선양 생산라인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5G 등 신기술이 집약된 창조적인 공장이라고 추켜세웠다.
BMW 중국사업 담당자는 "중국은 이미 전기차 시장의 글로벌 리더"라며 "디지털화를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동화 ▷디지털화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향하는 BMW에게 있어 중국은 최고의 선택이자 최적의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집세 회장은 "올해는 중국-독일 수교 50주년이 되는 해"라며 "중국에서의 우리 경험은 중국-유럽, 중국-독일 간 협력의 모범"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호 협력과 신뢰는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핵심이자 성장과 번영을 이끄는 키포인트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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