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 ‘사내맞선’ 11% 시청률 찍고…포켓몬빵 트윗 100만개
[이코노미스트X트위터 월간 브랜드 키워드5 랭킹] ④
드라마 ‘사내맞선’ ‘포켓몬빵’ 인기가 키워드로 이어져
20대 대통령선거 개표방송 역시 주요 키워드로 나타나

키워드1. 시청률 4.9%에서 11.6%로 종영한 ‘사내맞선’
특히 3월 9일 가수 갓세븐 뱀뱀의 사내맞선 OST 노래 ‘Melting’이 나오고, 관련 트윗이 해외 팬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해당 게시물은 2만3000건 이상의 리트윗을 나타내기도 했다. 연관 검색어로는 ‘OST’ ‘뱀뱀’ ‘로맨스’ ‘월화드라마’ 등이 등장했다.
키워드2. 한 달간 트윗 100만개 기록한 ‘포켓몬빵’

3월 18일에는 포켓몬빵을 실은 편의점 물류 차량을추적하는 내용을 담은 트윗이 인기를 끌면서 1만건의 리트윗을 나타냈디. 또 이후 포켓몬빵과 띠부띠부씰(스티커)를 중고거래하거나 교환하는 등의 트윗이 발생했다. 관련 연관검색어로는 ‘포멧몬’ ‘편의점’ ‘띠부띠부씰’ 등이 나타났다.
키워드3. 20대 대통령선거 ‘개표방송’

특히 대선 당일 KBS, MBC, JTBC 등 방송사들이 트위터를 이용해 개표방송을 생중계했는데 이는 총 315만 시청자 수를 기록했다. 연관 검색어로는 ‘유권자’ ‘대선’ ‘출구조사’ ‘투표율’ 등이 나타났다.
키워드4. 수능 앞두고 올해 처음 열린 ‘모의고사’

시험 당일에는 트위터 내에서 ‘모의고사’ 트윗량이전일 대비 2배 증가했고, 모의고사 하루 전인 3월 23일에는 가수 ‘강다니엘’의 공식 트위터에 모의고사 콘셉트의 ‘2022학년도 커넥트 모의고사’ 게시물이 업로드됐는데 이 게시물은 6000건 이상 리트윗됐다.
키워드5. 사탕 든 아이돌 가수로 주목받은 ‘화이트데이’

아이돌 가수들이 화이트데이를 기념한 게시물을 올린 것도 한몫했다. 엔하이픈, 스트레이키즈, NCT 등 K팝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팬에게 전달하는 화이트데이 기념 사진, 데이트룩 착장 사진 등을 공개하며 세계 팬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관련 검색어로는 ‘사탕’ ‘선물’ ‘데이트룩’ 등이 올랐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경찰, 서울 '을호비상' 해제…'경계강화'로 조정
2“감정이 ‘롤러코스터’ 탄다”…조증과 울증 사이 ‘양극성 장애’
3아동성착취물 6개국 특별단속 435명 검거…“10대 57%, 가장 많아”
4 尹, 관저서 나경원 만났다…“어려운 시기에 고맙다”
59급 공무원 필기 응시율 또 떨어졌다…3년 새 ‘최저’
6 野 “韓대행, 대선일 신속히 공표해야”
7“은퇴 이후에도 취업 프리패스”…5060 몰리는 이 자격증은
8국민연금만 ‘月 543만원’ 받는다…‘역대급’ 수령한 부부 비결 봤더니
9“한국은 25%, 기본 10%”…트럼프발 전세계 ‘관세 폭탄’ 터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