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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차 많이 팔렸다"...현대차, 1분기 영업익 16.4%↑

판매 감소에도 제네시스·SUV 판매 증가 따른 믹스 개선 지속
반도체 이슈·원자재 가격 상승 등 불확실성 지속 전망

현대차가 2022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사진은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모습. [사진 현대차]
현대자동차는 25일 서울 본사에서 2022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2022년 1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판매 90만2945대 ▶매출액 30조2986억원(자동차 24조750억원, 금융 및 기타 6조2236억원) ▶영업이익 1조9289억원 ▶경상이익 2조2786억원 ▶당기순이익 1조7774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90만2945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아이오닉 5·캐스퍼·G90 등 SUV 및 제네시스 신차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음에도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중국 일부 지역 봉쇄에 따른 부품 부족의 영향을 받아 전년 동기 대비 18.0% 감소한 15만2098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SUV 차종의 높은 인기에도 유럽 권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장 판매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영향으로 약세를 보여 전년 동기 대비 7.8% 줄어든 75만847대가 판매됐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한 30조2986억원으로 집계됐다. 제네시스,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효과 및 환율 효과가 전체 물량 감소의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7%포인트 하락한 80.9%로 나타났다.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에도 우호적인 환율 효과와 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효과로 하락했다. 매출액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은 마케팅 비용 및 투자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포인트 오른 12.7%를 기록했다. 그 결과,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4% 증가한 1조9289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6.4%로 나타났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조2786억원, 1조7774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 공급 차질에 따른 생산 부족 영향 지속으로 1분기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며 "영업이익은 판매 물량 감소에도 제네시스,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과 선진국 중심의 지역 믹스 개선에 우호적인 환율 효과까지 더해져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도체 공급 이슈 상황은 더딘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중국 일부 지역 봉쇄에 따른 부품 수급 불균형 및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경영 불확실성이 향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지완 기자 lee.jiwan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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