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 폭락 사태와 ‘윤창호법’ 효력상실에…5월 트위터 ‘시끌’
[이코노미스트X트위터 월간 브랜드 키워드5 랭킹] ⑥
루나 폭락 후 트위터로 입장 표명한 권도형 CEO
공식 계정 개설해 바이든 대통령 환영한 윤석열 대통령
지난해 이어 연이은 ‘윤창호법’ 위헌 판결에 논란

키워드1. ‘루나’ 폭락 후 권도형 CEO의 말말말

이후 권도형 테라폼랩스 CEO의 말도 주목 받았다. 권도형 CEO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내 발명품이 여러분 모두에게 고통을 줘 비통하다”고 밝히며 자신이 개발한 암호화폐 실패를 인정한 바 있다. 또 이후 5월 28일에는 테라 2.0 출범을 알리는 트윗을 연달아 올리며 루나 코인의 새로운 형태인 ‘루나2’를 적극 알리기도 했다.
키워드2. 발 디딜 틈 없는 ‘에버랜드’

지난 5월 2일 정부가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면서 실외 공간, 에버랜드를 찾은 사람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후 트위터에는 5월에 에버랜드로 소풍 또는 체험학습을 방문하는 중고등학교 일정 등이 활발히 공유됐다.
키워드3. 한국 방문한 美 대통령 ‘조 바이든’

또 윤석열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방한을 하루 앞둔 5월 19일 대통령 공식 영문 트위터 계정을 개설해 바이든 대통령을 향한 환영 인사를 영문 게시물로 올리기도 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키워드와 연관 검색어로는 윤석열 대통령, 한미회담, 삼성, 현대, 경제, 한미동맹 등이 나타났다.
키워드4. 윤창호법 위헌 결정에 ‘음주운전’ 처벌 논란

윤창호법은 음주 운전이나 음주 측정 거부를 번갈아 두 차례 이상 하거나 음주 측정 거부를 두 차례 이상 한 운전자에게 2~5년의 징역형이나 1000만~2000만원 벌금형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헌법재판소는 지난해 11월에 이어 이번에도 음주 운전을 두번 이상 하고, 측정 거부를 두 차례 이상하더라도 가중처벌해선 안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온라인상에서는 우리나라 음주운전 처벌이 강력하지 않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키워드5. 배우 김태리가 제작한 ‘브이로그’

지난 5월 12일에는 김태리의 안동 여행기가 담긴 브이로그 영상이 공개됐는데 이후 한국관광공사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영상 속 안동 여행지를 다시 추천하는 게시물을 올려 온라인상에서 호응을 얻었다. 연관 검색어로는 감성, 봉정사, 나희도, 스물다섯스물하나 등이 등장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제1166회 로또 1등 '14, 23, 25, 27, 29, 42'… 보너스 '16'
2 경찰, 서울 '을호비상' 해제…'경계강화'로 조정
3“감정이 ‘롤러코스터’ 탄다”…조증과 울증 사이 ‘양극성 장애’
4아동성착취물 6개국 특별단속 435명 검거…“10대 57%, 가장 많아”
5 尹, 관저서 나경원 만났다…“어려운 시기에 고맙다”
69급 공무원 필기 응시율 또 떨어졌다…3년 새 ‘최저’
7 野 “韓대행, 대선일 신속히 공표해야”
8“은퇴 이후에도 취업 프리패스”…5060 몰리는 이 자격증은
9국민연금만 ‘月 543만원’ 받는다…‘역대급’ 수령한 부부 비결 봤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