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 폭락 사태와 ‘윤창호법’ 효력상실에…5월 트위터 ‘시끌’
[이코노미스트X트위터 월간 브랜드 키워드5 랭킹] ⑥
루나 폭락 후 트위터로 입장 표명한 권도형 CEO
공식 계정 개설해 바이든 대통령 환영한 윤석열 대통령
지난해 이어 연이은 ‘윤창호법’ 위헌 판결에 논란
일명 '키워드 시대'다. 관심사는 SNS 키워드로 나타나고 해시태그로 묶인 키워드는 또 다른 검색어로 이어지는 등 집합효과를 낸다. 주요 키워드가 곧 지금의 트렌드 이슈이자 온라인 세대의 주요 관심사인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같은 흐름에 맞춰 하루에 세계 2억11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SNS 트위터와 함께 현재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에 집중하고 관련 연관 검색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조사는 매달 진행하고 키워드 랭킹은 한 달간 트위터 이용자에게 해당 키워드가 노출된 수를 집계했다.
키워드1. ‘루나’ 폭락 후 권도형 CEO의 말말말
이후 권도형 테라폼랩스 CEO의 말도 주목 받았다. 권도형 CEO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내 발명품이 여러분 모두에게 고통을 줘 비통하다”고 밝히며 자신이 개발한 암호화폐 실패를 인정한 바 있다. 또 이후 5월 28일에는 테라 2.0 출범을 알리는 트윗을 연달아 올리며 루나 코인의 새로운 형태인 ‘루나2’를 적극 알리기도 했다.
키워드2. 발 디딜 틈 없는 ‘에버랜드’
지난 5월 2일 정부가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면서 실외 공간, 에버랜드를 찾은 사람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후 트위터에는 5월에 에버랜드로 소풍 또는 체험학습을 방문하는 중고등학교 일정 등이 활발히 공유됐다.
키워드3. 한국 방문한 美 대통령 ‘조 바이든’
또 윤석열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방한을 하루 앞둔 5월 19일 대통령 공식 영문 트위터 계정을 개설해 바이든 대통령을 향한 환영 인사를 영문 게시물로 올리기도 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키워드와 연관 검색어로는 윤석열 대통령, 한미회담, 삼성, 현대, 경제, 한미동맹 등이 나타났다.
키워드4. 윤창호법 위헌 결정에 ‘음주운전’ 처벌 논란
윤창호법은 음주 운전이나 음주 측정 거부를 번갈아 두 차례 이상 하거나 음주 측정 거부를 두 차례 이상 한 운전자에게 2~5년의 징역형이나 1000만~2000만원 벌금형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헌법재판소는 지난해 11월에 이어 이번에도 음주 운전을 두번 이상 하고, 측정 거부를 두 차례 이상하더라도 가중처벌해선 안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온라인상에서는 우리나라 음주운전 처벌이 강력하지 않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키워드5. 배우 김태리가 제작한 ‘브이로그’
지난 5월 12일에는 김태리의 안동 여행기가 담긴 브이로그 영상이 공개됐는데 이후 한국관광공사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영상 속 안동 여행지를 다시 추천하는 게시물을 올려 온라인상에서 호응을 얻었다. 연관 검색어로는 감성, 봉정사, 나희도, 스물다섯스물하나 등이 등장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킨텍스 게임 행사장 ‘폭탄테러’ 예고에...관람객 대피소동
2美항모 조지워싱턴함 日 재배치...한반도·中 경계
3공항철도, 시속 150km 전동차 도입...오는 2025년 영업 운행
4두산 사업구조 재편안, 금융당국 승인...주총 표결은 내달 12일
5‘EV9’ 매력 모두 품은 ‘EV9 GT’...기아, 美서 최초 공개
6민희진, 빌리프랩 대표 등 무더기 고소...50억원 손배소도 제기
7中, ‘무비자 입국 기간’ 늘린다...韓 등 15일→30일 확대
8빙그레, 내년 5월 인적분할...지주사 체제 전환
9한화오션, HD현대重 고발 취소...“국익을 위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