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티빙(TVING), KT 시즌 합병 공식화…‘공룡 OTT 탄생’

티빙, 독립 출범 후 처음 이뤄지는 M&A
KT스튜디오지니, 합병법인 지분 취득으로 티빙 3대 주주 예정

 
 
 
티빙은 KT의 OTT 케이티시즌을 흡수합병하기로 결정했다. [사진 티빙]
티빙은 KT의 OTT 플랫폼 시즌(seezn)을 흡수합병하기로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티빙 독립 출범 이후 처음으로 이뤄지는 M&A다. 합병 전략은 양 사의 콘텐트 경쟁력과 OTT∙통신 결합 등 전방위 시너지를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OTT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티빙은 이날 이사회를 통해 케이티시즌과의 합병안을 결의했다. 티빙은 이번 합병 결정에 따라 기존 오리지널 콘텐트 제작 능력과 OTT 기술력에 케이티시즌의 사업 조직을 결합해 기술력과 서비스를 한 단계 강화하게 됐다. 합병 방식은 티빙이 케이티시즌을 흡수합병하게 된다. 케이티시즌의 100% 지분을 보유한 KT스튜디오니지는 합병법인의 지분을 취득해 3대 주주 지위를 확보할 예정이다. 예정 합병 기일은 12월 1일이다.
 
이번 합병은 지난 상반기 CJ ENM과 KT의 사업 협력 일환으로 이뤄졌다. 양사는 지난 3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미디어·콘텐트 시장에서 파트너십을 강화한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티빙은 KT 5G초이스에 티빙 혜택이 제공되는 ‘티빙/지니 초이스’상품 론칭을 시작으로 사업협력을 확장하고 있다. 이 외에도 CJ ENM은 KT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규모의 지분을 투자한 데 이어 다방면에서 시너지를 지속 창출할 수 있는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티빙은 지난 2020년 10월 CJ ENM에서 독립법인 출범 직후 JTBC가 합류한데 이어, 지난해 6월에는 웹툰과 웹소설 등 다양한 원천IP를 보유한 네이버의 지분 투자를 유치하며 경쟁력을 키워왔다. 첫 오리지널 콘텐트 ‘여고추리반’을 시작으로 ‘서울체크인’, ‘유미의 세포들’ 등 독보적인 오리지널 콘텐트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아울러 축구, UFC, 복싱, 테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 경기와 콘서트 생중계를 통해 서비스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다.
 
티빙은 독보적인 오리지널 콘텐트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파른 유료가입자 성장세를 보이며, 250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 약 2조원에 달하는 높은 기업가치도 인정 받은 바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최정상 파라마운트와 ‘파라마운트+ 브랜드관’, 오리지널 공동제작, 콘텐트 투자 등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케이티시즌은 실시간 방송 채널과 최신 영화, 인기 해외 시리즈, TV 다시보기 등 다채로운 콘텐트를 보유한 OTT다. 대표작으로는 오리지널 ‘소년비행’, ‘크라임 퍼즐’, ‘구필수는 없다’ 아울러 최근 가장 큰 화제작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잇달아 공개하며 본격적인 이용자 확대에 나섰다.
 
티빙은 이번 합병을 계기로 ‘글로벌 No.1 K콘텐트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양질의 콘텐트 제작과 교류, 다각적 유통 전략, 시청 품질 서비스 고도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양지을 티빙 대표는 "티빙과 케이티시즌의 만남은 최근 글로벌에서 위상이 강화된 K콘텐트 산업의 발전과 OTT 생태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라며 "양사의 콘텐트 제작 인프라와 통신 기술력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NO.1 K콘텐트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윤경림 KT그룹 Transformation부문장(사장)은 “글로벌 OTT의 각축장이자 핵심 콘텐츠 공급원이 된 국내 미디어∙콘텐트 시장에서 보다 신속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번 통합을 결정하게 됐다”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최근 선보인 오리지널 콘텐트가 성공 가도를 달리며 자신감을 얻은 만큼 앞으로 KT그룹은 미디어 밸류체인을 활용한 콘텐트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며 CJ ENM과 협업해 국내 미디어∙콘텐트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김범석 배민 대표, 임직원들 만난다...어떤 메시지 던질까

2EXID 하니 예비신랑 양재웅,100억대 한남동 고급빌라 분양 화제

3KG그룹 곽재선문화재단, 전현무 작가 개인전 25일까지 연장

4법원, ‘내란 혐의’ 尹 대통령 체포영장 재발부

5박상우 국토부 장관, 제주항공 참사 관련 ‘사퇴 의사’ 밝혀

6 법원, 尹 대통령 체포영장 재발부...유효기간 연장

7농심, 골든디스크어워즈에서 ‘농심 신라면상’ 시상

8류영재 초대 거버넌스포럼 회장, 사모펀드 ‘단기투자’ 비판…“장기적 관점 투자 필요”

9 대통령실, 이재명 등 무고죄로 고발...“민주, 허위사실 유포 유감”

실시간 뉴스

1김범석 배민 대표, 임직원들 만난다...어떤 메시지 던질까

2EXID 하니 예비신랑 양재웅,100억대 한남동 고급빌라 분양 화제

3KG그룹 곽재선문화재단, 전현무 작가 개인전 25일까지 연장

4법원, ‘내란 혐의’ 尹 대통령 체포영장 재발부

5박상우 국토부 장관, 제주항공 참사 관련 ‘사퇴 의사’ 밝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