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아스파이어 푸드와 ‘맞손’…‘식용 곤충 사업’ 키운다
대체 단백질 산업 파트너십과 사업 확대
한국 내 독점 판매회사로 지정 및 협력
롯데제과가 캐나다의 식용 곤충기업인 아스파이어 푸드그룹과 손잡고 식용 곤충분야 사업 강화에 나선다.
6일 롯데제과에 따르면 양사는 지난달 31일 캐나다 온타리오주 런던시에 위치한 아스파이어 푸드 그룹 본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롯데제과는 아스파이어 푸드그룹에서 생산한 제품의 한국 내 독점 판매회사로 지정될 예정이다. 또 양사는 아시아 등 타 지역 시장으로의 사업 확대 협력, 곤충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공동연구 진행 등에 대한 내용으로 협약을 체결했다.
2016년 설립된 아스파이어 푸드 그룹은 귀뚜라미를 이용한 단백질 분말 제품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이다. 이 기업은 독자적인 귀뚜라미 사육 방식을 개발하고 AI 및 스마트팜 기술을 접목시켜 무인 자동 생산시스템으로 발전시킨 최첨단 푸드테크 기업이다.
주요 사업은 식용 곤충의 대량 사육 자동화를 통해 반려동물의 사료 및 귀뚜라미 그래놀라, 귀뚜라미 밀가루 등의 원료가 되는 동결 건조 귀뚜라미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최근 미래 대체 단백질로서 주목받고 있는 식용 곤충 산업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식용 곤충 산업은 현재 주로 반려동물 사료로 쓰이고 있지만 ‘10년 뒤에 인류의 주요 단백질 섭취원은 곤충이 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미래 먹거리로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곤충 단백질 시장은 2020년에 2억 5000만 달러 규모였으며 지난해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27.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식용 곤충 사업 분야가 미래 시장 개척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향후 아스파이어 푸드 그룹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기술 제휴 및 상품 개발 등 다양한 협업을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와 사업모델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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