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반사이익 누린 캠핑 앱, 방역 풀리자 수요 ‘썰물’
[빅데이터로 보는 경제 동향]
설치기기수 2년전보다 20% 넘게 줄어
월간활성사용, 증가세 둔화 일부 감소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가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기준으로 국내 주요 캠핑 앱에 대한 수요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올해 9월 기준 가장 많이 설치한 캠핑 앱 3개(설치기기수)는 ‘캠핑의 시작은 땡큐캠핑’(34만8900대), 캠핑지도(10만9400대), 캠프링크(8만6100대)다.

월간활성사용자(MAU)도 희비가 갈렸지만 전체적으로는 증가세가 둔화하고 일부에선 감소세를 나타냈다. 땡큐캠핑은 지난해 9월 대비 올해 9월 MAU가 43%→45.1%로 소폭 상승했다. 하지만 캠핑지도는 20.8%→17.8%, 캠프링크는 26.5%→16.7%로 각각 감소했다.

한편, 겨울(12·1·2월)엔 3개 앱 모두 MAU 비율이 크게 줄었다. 1월에 땡큐캠핑는 20.3%, 캠프링크는 8.0%로 1년 중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 캠핑지도는 지난해 12월 7.3%에 머물렀다. 하지만 기온이 오르는 3~6월엔 MAU가 증가세를 보였다. 이후 MAU는 무더운 여름엔 감소하다 활동하기 좋은 가을엔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상폐 위기 처한 위믹스...김석환 대표 “최선 다해 소명 노력”
2출범 3년간 성장 입지 다진 넥슨게임즈, 신작 투자로 글로벌 도약 노린다
311비트 스튜디오, 미스터리 SF 어드벤처 ‘디 얼터스’ 6월 13일 출시
4라인게임즈, 신작 타이틀 ‘엠버 앤 블레이드’ 최초 공개
5“스테이블코인은 금융 인프라”…디지털 자산 정책 골든타임 진입
6매운맛 열풍 때문에...단종 제품 다시 나온다
7"팬들 제보 모여 범인 잡았다"...하이브 아티스트 딥페이크 피의자 8명 검거
8‘강남스타일’에서 ‘금융스타일’로…iM금융, 싸이 광고 온에어
9부동산원, ‘당근마켓’ 허위매물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