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부품업계, 美에 IRA 우려 서한 전달…“생태계 무너진다”
“차별적 요소 삭제 요구…3년 유예라도”
국내 자동차부품업계가 차별적 전기차 보조금 혜택 법에 대한 입장을 미국에 전달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은 미국 재무부를 비롯한 주요 상·하원의원에게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중 전기차 세제 혜택 규정에 대한 자동차부품업계의 입장을 담은 서한을 발송했다고 3일 밝혔다.
KAICA는 현대모비스, 만도, 한온시스템 등 250여개 자동차부품기업으로 구성됐다. IRA는 지난 8월 1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발효된 법안으로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만 세제 혜택을 부여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KAICA는 신달석 이사장 명의의 서한에서 “세계적인 자동차 전동화 추세에 발맞춰 국내 부품업계는 전기차 부품 개발을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입하고 있다”며 “한국뿐 아니라 미국의 주요 완성차업체에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기차 부품 공급을 위해 공급망 다변화 및 미국 현지 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8월 16일 미국에서 발효된 IRA에 외국산을 차별하는 전기차 세제 혜택 규정이 포함된 것에 자동차부품업계는 상당한 우려를 금치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KAICA는 또 “무엇보다 코로나19 및 대내외 무역환경 급변으로 어려움을 면치 못하고 있는 부품업계에는 매우 큰 타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로 인해 세계적인 전기차 전환 시대의 흐름에 뒤처져 생태계마저 무너질까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미 의회 및 관련 정부 부처에서 전기차 세액공제 혜택이 미국의 동맹국에서 생산된 전기차, 배터리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차별적 요소를 삭제해주기 바란다”며 “만약 삭제하는 것이 어렵다면 한국 기업과 같이 미국 내에 전기차 공장을 짓고 있는 업체에 대해 이 규정의 ‘3년 적용 유예’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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