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곽재선 KG그룹 회장 ‘제16회 EY 최우수 기업가상 마스터상’ 수상

기업의 경영 정상화 앞장 굴지 그룹 일궈
남다른 도전정신으로 기업가 정신 일깨워

 
곽재선 KG그룹 회장(가운데)이 지난 10일 서울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제16회 EY 최우수 기업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 기업가상 마스터상을 수상한 뒤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 EY한영]
 
곽재선 KG그룹 회장이 지난 10일 열린 ‘제16회 EY 최우수 기업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 기업가상 마스터상을 수상했다.
 
EY 최우수 기업가상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인수해 경영 정상화를 이루고 성장시켜 국내 굴지의 그룹을 일군 곽재선 KG그룹 회장의 공로를 높이 평가했다. 곽 회장이 남다른 소명감으로 기업을 경영해 기업가 정신의 모범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곽 회장은 1985년 건설플랜트 업체인 세일기공을 설립한 후, 법정관리 중이던 경기화학을 인수해 흑자로 전환시켰다. 이를 시작으로 친환경·에너지를 비롯해 철강·화학·정보통신(IT)·컨설팅·교육·미디어·레저·식음료(F&B)에 이어 최근엔 자동차 산업에까지 진출하는 등 다양한 업종을 영위하는 KG그룹을 일궈냈다.  
 
그는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사회 복지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어려운 환경에서도 꿈을 위해 도전하는 인재를 지원하고, 소외된 이웃에게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소방청과 손잡고 국민을 위해 헌신한 소방공무원 자녀에게 장학금을 100년 동안 지원하기로 약속하는 등 KG그룹의 사회환원 활동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곽 회장은 이날 수상 무대에 올라 “EY 최우수 기업가상을 받게 돼 대단히 기쁘고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KG그룹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해 나아가도록 기업가의 소명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곽재선 KG그룹 회장(가운데)이 지난 10일 서울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제16회 EY 최우수 기업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 기업가상 마스터상을 수상했다. [사진 EY한영]
이날 수상 무대엔 다른 모범적인 경영상을 보여준 기업인들도 올랐다. 대를 이어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기업가에게 시상하는 ‘패밀리 비즈니스(Family Business)’ 부문 상은 인탑스(정보통신기기 부품제조) 창업자 김재경 회장과 그의 아들 김근하 대표가 수상했다. 삼성전자의 협력사인 인탑스는 디자인 강화, 인공지능·의료기기·로봇까지 분야로 사업 확장, 제조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Paper program) 운영 등으로 가족 경영의 긍정적인 모델을 제시했다.  
 
단기간에 뛰어난 성장지표를 이룬 기업가에게 수여하는 ‘라이징 스타(Rising Star)’ 부문 상은 김용현·김재현 당근마켓 공동대표가 받았다. 이들은 거주 지역 GPS 인증, 지역 밀착 비즈니스, 지역공동체 유대관계를 활용한 지역생활 커뮤니티 등으로 자원 재사용 활성화를 일깨운 성과를 인정 받았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여성 기업가를 선정하는 ‘여성 기업가(Women Entrepreneur)’ 부문 상은 윤영미 하이랜드푸드 대표가 받았다. 하이랜드푸드(육류식품 수입·가공·유통)는 푸드뱅크·현금후원·현물기부 등으로 사회공헌을 펼쳐왔다. 윤 대표는 이를 위해 하이랜드미래재단을 세워 인재육성·장합사업·연구지원·복지·기부 활동을 전개해왔다. 
 
특히 올해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소셜 엔터프라이즈(Social Enterprise)’ 부문 상이 신설됐다. 이 상은 김정호 베어베터 대표가 받았다.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는 250명 넘는 발달장애인을 고용하고 있으며, 숙달된 직원들이 일반 기업으로 이직할 수 있도록 도와줘 장애인 고용의 지속가능성을 보여줬다.  
 
EY한영이 주최하는 EY 최우수 기업가상은 도전과 리더십으로 사업 성장과 기업가 정신을 보여준 기업인들에게 해마다 수여하는 상이다. 1986년 미국에서 시작해 오늘날 세계 60여개국에서 시상하고 있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간장 가격도 '쑥'...밥상물가 부담 또 커진다

2공정위 "쿠팡이 소비자 속였는지 조사...PB상품 금지 아냐"

3의대교수단체, "의대 증원 보류 소송지휘권 발동해달라"

4 강형욱 논란 이후 첫 입장..."직원 감시 안 해"

5삼성전자 엔비디아 HBM 테스트 ‘낙방’ 입장문에 ‘특정 시점’ 담긴 까닭

6오뚜기 3세 함연지, 미국법인 입사..."마케팅 업무 담당"

7‘땡큐 엔비디아’…사상 첫 20만원 돌파한 SK하이닉스

8일요일부터 이틀간 전국 비...필리핀은 첫 태풍 기미

9알츠하이머병 치료제 '레켐비' 국내 허가..."약가 평가 아직"

실시간 뉴스

1간장 가격도 '쑥'...밥상물가 부담 또 커진다

2공정위 "쿠팡이 소비자 속였는지 조사...PB상품 금지 아냐"

3의대교수단체, "의대 증원 보류 소송지휘권 발동해달라"

4 강형욱 논란 이후 첫 입장..."직원 감시 안 해"

5삼성전자 엔비디아 HBM 테스트 ‘낙방’ 입장문에 ‘특정 시점’ 담긴 까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