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ESG 경영 박차…“지속가능 기업으로 도약”
ESG 경영성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 발간
올해 시공혁신단·안전보건위원회 등 신설
HDC현대산업개발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 의지를 표명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환경(E)·사회(S)·지배구조(G) 등 세 부문으로 구성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안전과 품질 시스템 개선을 위한 조치들을 담은 사회 부문을 강조했다. 현재 HDC현대산업개발은 안전·보건과 관련된 주요 현안을 이사회에 보고하고 논의·심의를 거치는 프로세스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2022년 7월 안전보건위원회 위원선임 이후부터 안전·보건에 대한 사안은 안전보건위원회 승인을 거쳐 이사회에 보고하는 체계를 갖췄다. 이와 더불어 독립적인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최고안전책임자(CSO) 선임과 시공혁신단 운영 등 안전과 품질 관련 시스템을 강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보인다. 실제 2020년 8월부터 구성된 시공혁신단은 구조와 임시시설, 콘크리트 품질 등 조직의 안전·품질과 현장의 시공관리 혁신방안 등에 대해 객관적 검증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HDC현대사업개발은 HDC SAFETY-I ACADEMY를 운영하며 경영진, 현장 소장 및 관리감독자, 안전·보건 관리자, 협력회사 대표이사 등 800여 명이 함께하는 안전혁신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장 안전관리 우수 개선사례와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안전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한 제1회 안전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품질 기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모든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 결함에 대한 보증기간을 10년에서 30년으로 대폭 확대했다.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도 서두르고 있다. ▶400억원 규모의 상생펀드 ▶하도급계약서 인지세 지원 등의 금융지원 ▶기술공모제와 공동기술개발 연구비 지원 등의 기술지원 ▶협력사의 직무와 자기계발 관련 교육지원 등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임대아파트 고급화 전략과 공공재개발사업을 강화해 주택시장 안정과 더불어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환경 부문의 주요 성과로는 환경 전담 조직구성과 관리체계 구축, 친환경 기술개발·적용, 폐기물·용수·비산먼지 관리와 같은 환경영향 최소화 조치, 에너지·온실가스 관리와 같은 기후변화 대응 조치 등이 있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친환경 기술개발로는 태양광 루버창 기술이 있다. 태양광 루버창 기술은 에어컨 실외기실의 루버창 블레이드에 태양광 발전 모듈을 결합한 형태의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하고 세대 내 유지보수가 가능해지면서 기존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에 비해 유지보수가 간편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지배구조 부문에는 투명한 이사회 운영과 윤리경영 정착, 리스크 관리체계 고도화 그리고 정보보호 체계 구축 등이 중요 성과로 포함돼 있다.
올해 HDC현대산업개발은 주주제안을 수용해 이사회 내 안전보건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주주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으며 임직원 윤리행동 지침 제정 및 윤리경영 교육 프로그램과 익명신고센터 운영 등으로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사람과 사회,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하는 지속 가능한 회사가 당사의 ESG 비전”이라며 “HDC현대산업개발은 이 같은 ESG 비전과 맞물려 지속가능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기업으로서 풍요로운 삶과 신뢰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데 지속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재민 기자 song@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여기도 이혼, 저기도 이혼”...틀면 나오는 ‘이혼’ 프로그램, 왜?
2트럼프 2기 앞두고…美, TSMC에 최대 9.2조원 보조금 확정
3종로학원 “서울대 의예 294점·경영 285점…눈치작전 불가피”
4의대생 단체 "내년에도 대정부 투쟁"…3월 복학 여부 불투명
5‘5만 전자’ 탈출할까…삼성전자, 10조원 자사주 매입
6하나은행도 비대면 대출 ‘셧다운’…“연말 가계대출 관리”
7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주주가치 제고”
8미래에셋증권, ‘아직도 시리즈’ 숏츠 출시…“연금 투자 고정관념 타파”
9대출규제 영향에…10월 전국 집값 상승폭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