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은행 "하반기 수출 살아나며 韓경제 개선될 것"
2023경제전망 리포트 발표, 연 성장률 2.6->0.6% 둔화
강민주 이코노미스트 "하반기, 中상황 개선되며 수출 회복"

먼저 ING은행은 2022년 4분기부터 수출, 제조업, 서비스업 활동이 급감하면서 전반적인 한국경제 상황이 상당히 악화됨에 따라 지난 4분기 GDP는 감소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2023년 시작이 좋지 못했기 때문에 올해 한국의 연간성장률은 지난해 2.6%에서 올해 0.6%로 둔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2023년 상반기에는 대외수요와 국내수요 모두 더욱 약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아울러, 높은 수준의 민간부문 부채를 감안했을 때, 디레버리징의 고통은 단기 성장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자산가격 조정과 부채상환 부담 증가로 인해 한국은행이 2023년 하반기에는 기준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2023년 한국경제 전망에 대한 주요 쟁점으로는 ▶고통스러운 디레버리징 ▶하반기 경제회복을 책임질 수출 ▶정점을 지난 인플레이션과 비둘기파로 변신하는 한국은행, 이렇게 3가지를 제시했다.
ING은행은 주택가격이 2022년에 이미 크게 하락했다며, 2023년에는 완만한 속도로 10% 정도만 추가로 하락할 것이며, 이후 1년 동안은 정체기를 맞을 것으로 예측했다.
정부가 새로운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며 지속적으로 대출조건을 완화할 테지만, 높은 금리 수준 때문에 주택구매자들이 주택시장에 복귀하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채 시장에 대한 전망도 내놨다. 강민주 ING은행 서울지점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현재는 정부의 대응으로 회사채 시장의 금융경색이 다소 진정됐지만, 연초에 회사채 발행이 증가하고 고금리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유동성 문제는 언제든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기업의 디레버리징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큰 고통을 겪을 것으로 예측되는 섹터로는 건설사와 시행사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ING은행은 한국경제가 2022년 4분기의 수출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2022년 한 해 연간수출이 전년대비 6.1%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2023년에는 글로벌 수요약세와 예전과 같지 않은 가격효과의 영향으로 수출은 약 연간 7.0%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국경제의 핵심분야로 손꼽히는 반도체 섹터의 경우 다운사이클(하강사이클)이 2023년 3분기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봤다.
특히, 중국의 리오프닝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진자 수의 지속적인 급증, 새로운 변이의 끊임없는 등장, 공급망 관리 실패에 따른 위기 등과 맞물려 2023년 상반기 한국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ING의 설명이다. 강민주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과 유럽의 경제가 바닥을 치고 중국의 대내외적 상황이 정상화되면, 하반기에는 수출이 상당히 유의미한 반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수출 반등은 전체 GDP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ING은행은 한국은행이 최종금리를 3.50%로 설정한 뒤, 2023년 하반기에는 완화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봤다. 유가보조금 감축과 공공서비스 요금의 인상에도 불구하고, 기저효과에 힘입어 2023년 1분기 헤드라인 소비자물가지수는 약 4% 선으로 내려올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연간 상회할 가능성이 높고, 공과금 인상에 대한 불확실성과 그로 인한 2차 효과가 여전히 크기 때문에 한국은행이 2023년 상반기 내내 매파적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실물경제의 위축과 디레버리징이 지속되면서 한국은행의 향후 통화정책에 대한 우선순위는 물가안정에서 성장을 지원하는 쪽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출범 3년간 성장 입지 다진 넥슨게임즈, 신작 투자로 글로벌 도약 노린다
211비트 스튜디오, 미스터리 SF 어드벤처 ‘디 얼터스’ 6월 13일 출시
3라인게임즈, 신작 타이틀 ‘엠버 앤 블레이드’ 최초 공개
4“스테이블코인은 금융 인프라”…디지털 자산 정책 골든타임 진입
5매운맛 열풍 때문에...단종 제품 다시 나온다
6"팬들 제보 모여 범인 잡았다"...하이브 아티스트 딥페이크 피의자 8명 검거
7‘강남스타일’에서 ‘금융스타일’로…iM금융, 싸이 광고 온에어
8부동산원, ‘당근마켓’ 허위매물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
9닌텐도·소니, 美 관세 인상에 콘솔 가격 ‘인상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