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다 캐논 카메라” 이재용, 이번엔 “니콘 섭섭하겠네” 또 위트있는 농담

스위스 다보스 ‘한국의밤’ 행사
캐논 발언 화제 되자… 취재진에 “그게 기사 나왔어요?”

윤석열 대통령 다보스포럼 특별연설 기다리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스위스 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19일(현지시간) 자신의 전날 ‘캐논 발언’과 관련, “니콘 분들이 섭섭하시겠네”라고 또 농담을 던졌다.

윤석열 대통령의 다보스포럼 특별연설에 참석한 이 회장은 이날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그게 기사가 나왔어요?”라고 물으며 이같이 답변했다. 니콘은 캐논의 최대 경쟁사로, 모두 일본 카메라 제조사다.

앞서 이 회장은 전날 저녁 ‘한국의 밤’ 행사에서 한국 취재진과 카메라를 소재로 가벼운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포착됐다. 

이 회장은 윤 대통령의 입장을 기다리던 중 취재진에게 “아부다비에서 (취재진을) 오랜만에 봤더니 다 캐논(카메라)이더라. 제가 (그 이유를) 물어봤더니 동영상이 안돼서 다 캐논만 쓴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직업병이 있어서 (물어봤다). 나를 사진을 다 찍는데 근데 카메라가 다 캐논만 있다”고 말하며 웃었다.

자사 제품에 대한 이 회장의 애정은 익히 알려져 있다. 이 회장은 과거에도 삼성전자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취재진에게 이유를 물어 화제가 된 바 있다. 그는 지난 2015년 12월 이 부회장은 막내딸이 참여한 발레 공연을 보기 위해 오페라 극장을 찾았다가 LG전자 휴대전화를 쓰던 기자의 인터뷰 요청을 받고 “내가 갤럭시 쓰면 인터뷰할 텐데…”라고 말한 바 있다. 특히 이날 해당 기자에게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을 선물한 일화가 유명하다. 

같은 해 이 회장(당시 부회장)은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의 업무용 휴대전화로 갤럭시 사용을 허가받기 위해 직접 영업에 나서기도 했다. 업무 기밀 유출 우려에 특별 인증된 아이폰과 블랙베리만 사용하는 골드만삭스 본사에 직접 찾아가 삼성 휴대폰에 대해서도 업무 폰 인증을 받아낸 것이다.

2016년에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모친인 고 강태영 여사의 장례식장에 조문한 뒤 아이폰을 사용하는 기자를 보고 “왜 애플 써요?”라고 묻기도 했다. 또 스마트폰으로 자신을 직으려는 기자단 가운데 한 명을 향해 “이분만 아이폰이네요”라고 말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한편 이 회장은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일정에 경제 사절단으로 동행했으며, 윤 대통령의 스위스 다보스 포럼 방문도 동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 클라우드 슈밥 세계경제포럼(WEF) 회장, 아서 G. 설즈버거 뉴욕타임스(NYT) 회장 등이 자리했다.

내 재계에서는 이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한화에선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김동원 한화생명 부사장, 김동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전무 등 3형제가 모두 참석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농구 선수 허웅, 전 여자친구 고소 “협박·스토킹…마약 연루도”

2택배 기사님 “아파트 들어오려면 1년에 5만원 내세요”

3“응애” 소리 늘까…4월 출생아 수, 전년 동월 대비 증가

4책 사이에 숨긴 화려한 우표…알고 보니 ‘신종 마약’

5경북도, K-국방용 반도체 국산화 위해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

6영천시, 베트남 대형 유통업체 K-MARKET과 "농특산물 수출 확대" 협약 맺어

7대구시, 경기 화성 배터리공장 화재피해 복구 지원에 1억원 지원

8소방당국, 아리셀에 ‘화재 경고’…‘예방컨설팅’까지 했다

9최태원 동거인 첫 언론 인터뷰 “언젠가 궁금한 모든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것”

실시간 뉴스

1농구 선수 허웅, 전 여자친구 고소 “협박·스토킹…마약 연루도”

2택배 기사님 “아파트 들어오려면 1년에 5만원 내세요”

3“응애” 소리 늘까…4월 출생아 수, 전년 동월 대비 증가

4책 사이에 숨긴 화려한 우표…알고 보니 ‘신종 마약’

5경북도, K-국방용 반도체 국산화 위해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