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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전투기에 ‘AESA레이다’ 탑재...첫 비행시험 나선다

2026년 2월까지 비행시험...실용성 등 평가 계획

KF-21에 장착된 한국형 전투기 AESA레이다. [사진 한화시스템]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한화시스템이 한국형 전투기(KF-21)에 능동형위상배열레이다(AESA레이다)를 탑재해 본격적인 비행 성능 검증에 들어갔다.

한화시스템은 한화 KF-21의 핵심 장비인 AESA레이다를 KF-21시제기에 탑재해 비행시험을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한화시스템은 오는 2026년 2월까지 비행시험을 통해 ▲공대공 모드 최대 탐지·추적 거리 ▲추적 정확도 등 개발 및 운용시험평가 ▲작전 운용 성능 충족성 ▲군 운용 적합성 ▲전력화 지원 요소 실용성 등을 평가할 계획이다.

AESA레이다는 현대 공중전에서 전투기의 생존 및 전투의 승패를 가르는 최첨단 레이다로 공중과 지상 표적에 대한 탐지·추적 및 영상 형성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미래 전투기의 핵심 장비다.

기존 기계식 레이다처럼 안테나의 기계식 회전에 의한 방식과 달리 레이다 전면부에 고정된 1000여개의 작은 송수신 통합 모듈을 전자적으로 제어해 빠른 전자파 빔 조향이 가능하다. 이에 넓은 영역 탐지, 다중 임무 수행, 다중 표적과 동시 교전을 할 수 있다.

앞서 한화시스템은 지난 2021년 국방과학연구소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민간항공기를 개조한 시험항공기에 AESA레이다를 장착해 비행시험을 수행하고,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2월까지 국내 비행시험을 통해 기능과 성능 검증을 마쳤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앞으로 남은 국내외 비행 시험을 통해 AESA레이다의 요구 성능을 최적화해 한국형 전투기의 성공적인 개발에 기여함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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