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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지원책에도 中 자동차 수요 둔화 뚜렷

이달 판매량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
업체 간 할인 경쟁에도 소비자 ‘시큰둥’


테슬라 전기차 모델S 앞면. [로이터=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건엄 기자] 중국 승용차 수요가 지방정부의 자동차 구입 보조금 지원과 완성차업계의 공격적 가격 정책에도 불구하고 크게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으면서 소비 위축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18일 중국 자동차유통협회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2일까지 승용차 판매량은 41만4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했다. 올해 1월 이후 누적 승용차 판매량도 309만4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다.

문제는 지방정부와 현지 완성차 업체들이 자동차 촉진 정책을 펼치고 있음에도 판매량이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실제 중국 현지 보도에 따르면 후난성 우한시는 지난 1일 관내에서 생산하는 둥펑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최고 9만 위안(한화 약 1700만원)의 보조금 지원에 나섰다. 이밖에 전국 10여개 성·직할시도 앞다퉈 현지 생산 자동차에 대한 구매 보조금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여기에 자동차 업체들도 판매 가격을 종전보다 6만∼10만위안(약 1140만∼1900만원) 낮추며 가격 할인 경쟁을 벌이고 있다. 테슬라가 파격적인 인하 정책을 펼치면서 다수의 완성차업체들이 가격 경쟁에 돌입한 것이다.

이 때문에 중국 완성차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중국 자동차유통협회는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매장을 찾는 고객은 크게 늘었지만 거래는 훨씬 줄었다”며 “소비자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추가 지원책이 나오기를 기다리며 관망해 판매 촉진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방정부가 현지에서 생산하는 자동차에만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은 지역 보호주의적인 조처로, 공정하지 않다”며 “지역주의를 부추기고, 자동차 시장 질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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