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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브, 카카오엔터가 놓은 다리 건너 ‘북미’ 공략

카카오엔터, 컬럼비아 레코드와 파트너십

] K-팝(POP) 아이돌 걸그룹 ‘아이브’(IVE). [사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K-팝(POP) 아이돌 걸그룹 ‘아이브’(IVE)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가 놓은 다리를 통해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카카오엔터는 북미 현지 법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아메리카(Kakao Entertainment America)와 소니뮤직 산하의 컬럼비아 레코드(Columbia Records)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회사 측은 “컬럼비아 레코드의 북미 음악 사업 역량을 토대로, 카카오엔터의 글로벌 음원 유통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음악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엔터는 이번 협업의 시작으로 산하 레이블인 스타쉽엔터테인먼트의 아티스트 ‘아이브(IVE)’의 북미 진출 등 글로벌 매니지먼트를 맡아 추진한다. 내달 10일 공개되는 첫 정규앨범 ‘아이 해브 아이브’(I’ve IVE)와 27일 공개되는 프리 릴리즈 곡 ‘키치’(Kitsch)의 글로벌 음원 유통과 북미 현지 마케팅 및 프로모션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한다.

아이브는 2021년 12월 데뷔 후 단 3장의 싱글앨범만으로 300만장이 넘는 누적 판매를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각종 주요 시상식에서 신인상과 대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데뷔 2년 차에 국내외에서 거머쥔 트로피만 총 74개에 달한다.

지난해 ‘LOVE DIVE’ 일본어판을 발표하고 일본 현지에서 팬 콘서트 등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아이브는 이번 첫 정규 앨범을 통해 북미를 중심으로 해외 무대로 더욱 영역을 넓혀 글로벌 K-팝 아티스트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다.

컬럼비아 레코드는 비욘세·아델·해리 스타일스 등 팝 스타들의 음원 유통 등을 맡았다. BTS ‘다이너마이트’와 ‘버터’ 등의 미국 유통과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카카오엔터는 아이브에 이어 산하 레이블 소속 아티스트들의 진출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카카오엔터 측은 “현지 법인을 중심으로 유력 글로벌 엔터사 및 현지 전문가들과의 파트너십을 갖추고 소속 아티스트들의 해외 투어·프로모션·음반 발매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360도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투자 유통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다양한 협력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엔터 아메리카 대표는 장윤중 글로벌 전략담당(GSO)이 맡는다. 장 대표는 “K-팝 대표 아티스트 아이브의 본격적인 글로벌 행보를 팝 음악의 역사를 만들어온 컬럼비아 레코드와 함께하게 되어 의미가 크다”며 “북미를 중심으로 음원과 아티스트의 기획, 제작, 유통을 아우르는 카카오엔터 뮤직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며 견고한 글로벌 성장의 토대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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