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AI가 마트 인기상품 추천”…식품 B2B 플랫폼 ‘토마토트레이드’ 론칭
- 리테일앤인사이트, 지역마트 식품 B2B 플랫폼 론칭
지역마트 통합한 B2C 플랫폼 ‘토마토’도 제공

토마토트레이드는 마트에서 취급하는 모든 카테고리의 상품을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추천·제공해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한 기능을 통해 마트와 공급사 간 상품거래를 중개하는 플랫폼이다.
리테일앤인사이트 측에 따르면 토마토트레이드만의 차별점으론 △토마토전용 독점 총판상품(only 토마토상품) 제공 △브랜드관/신규·인기·할인상품관 운영 △AI상품 추천서비스 △공동구매 △Nego(거래조건 협상) △자동수발주(SCM) △외상거래를 포함한 모든 오프라인 결제수단(카드, 현금, 가상계좌) 지원이 꼽힌다.
또 하나의 핵심 경쟁력은 ‘100% 교환·반품’ 제도다. 실제 상품의 신선함을 확인 후 매입하는 것은 지역 마트의 필수조건으로 이를 위해 지역마트 운영자들은 매일 아침 전국의 주요 대형 농수산시장을 직접 방문, 매입하는 방식을 고수해왔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토마토는 매입한 신선 상품 품질에 이상이 있거나 고객이 만족하지 않으면 100% 교환·반품이 가능하도록 했다.
김일환 토마토트레이드 총괄이사는 “토마토트레이드 공식 론칭 전 시범운영을 통해 자체적으로 매입 및 운영이 어려운 마트가 축산·수산상품을 트레이드를 통해 사전 소분된 소량 상품을 매입, 판매함으로써 마트 매출의 10% 이상 신장 효과를 창출했으며 100% 교환·반품 제도 운영을 통해 실제 보고 사지 않아도 믿을 수 있는 트레이드 상품만의 신선도와 안정성을 확인했다”며 토마토트레이드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또한 “토마토트레이드의 핵심 기능은 ‘AI 상품추천서비스’로 ‘우리 마트에 없는 인기 상품’, ‘우리 마트 매입가보다 저렴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기능”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공식 론칭되는 토마토트레이드는 론칭 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토마토를 사용하는 마트라면 어디든 경쟁력 있는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POS(포스), ERP(자원관리시스템), 모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근, 구매할 수 있어 접근성을 높였다.
성준경 리테일앤인사이트 대표는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지역마트 시장에서 이미 오픈한 B2C(소비자간 거래) 플랫폼과 더불어 B2B 플랫폼이 오픈함으로써 토마토플랫폼 모델이 완성됐다”면서 “토마토플랫폼의 생태계 안에서 지역마트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상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복수하겠다”…이찬원도 ‘깜짝’ 놀란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中, 美 입항료 부과 결정에 "필요한 조처할 것" 보복 시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 단골 SK"…한국거래소, 엔무브 IPO에 제동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