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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코 포인트 카드가 2030세대에게 큰 인기를 끈 비결은…“혜택의 즉시성”[이코노 인터뷰]

[10년 된 NHN, 미래 10년을 말하다]⑤ - 신슬기 NHN페이코 포인트사업부 이사
페이코 이용자 70% 이상 2030 세대…2030 위한 서비스 준비 중

신슬기 NHN페이코 포인트사업부 이사 [사진 NHN]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 NHN페이코의 ‘페이코 포인트 카드’가 2030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30세대는 페이코 포인트 카드의 어떤 매력에 빠져든 것일까. 

페이코 포인트 카드가 2030 세대에게 인기를 얻은 비결이 궁금하다.
첫 번째 비결은 혜택의 즉시성이다. 페이코 포인트 카드는 매달 가장 주목받거나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에서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형태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매월 바뀌는 ‘이달의 브랜드’에서 페이코 포인트 결제 시 최대 15%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두 번째는 조건 없는 무제한 혜택이다. 페이코 포인트 카드는 연회비나 전월 실적 조건 없이 카드를 사용하기만 하면 무조건 페이코 포인트가 적립되는 형식이다. 번거로운 전환 과정 없이 페이코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편한 사용성이다. 페이코 포인트 카드 실물카드 발급 시 온·오프라인, 국내·외 어디서든 카드를 활용할 수 있다. 

페이코에서 2030 소비자들의 비율은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하다.
페이코 이용자 중 70% 이상이 2030 세대다. 다양한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는 주요 소비자층인 만큼, NHN페이코에서도 이들에 맞춘 세분화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특히 페이코 포인트카드를 통해 2030 소비자들이 라이프스타일 내 모든 영역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과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다. 

페이코에서 자체 포인트 결제가 차지하는 비중과 증가 추이는?
2023년 1분기 기준 페이코 전체 거래액 중 자체 포인트 거래는 22%를 차지했으며 이 비중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포인트 거래금액 또한 지난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약 60% 이상 상승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페이코 포인트 실물카드 발급량 및 거래액 증가가 주효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페이코 포인트 카드의 주요 성과 수치가 궁금하다.
2023년 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페이코 포인트 카드 사용자는 730% 증가, 결제액은 500% 증가, 카드 발급량은 456%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페이코에서 오프라인 결제 확대를 위해 준비 또는 추진 중인 사업이 있다면?
NHN페이코는 5년 전부터 국내 최초로 삼성페이와 결제 제휴를 통해 페이코 삼성페이를 제공해 왔다. 그 외에도 페이코 포인트 카드 실물카드 출시, 전국 240개 대학교에 조성한 페이코 캠퍼스존, 직장인들을 위한 페이코 B2B 식권, 멤버십 클라우드 서비스 등 오프라인 결제 환경 확대를 위한 서비스들을 출시해 왔다. 서비스 지속 고도화 및 소비자 활동량 증가 등으로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 규모는 페이코 전체의 30%에 육박하는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페이코 캠퍼스존의 성과가 좋은 것 같다.
NHN페이코는 지난 2016년 20대 이용자가 밀집해 있는 대학 캠퍼스 내에 페이코 결제 환경을 마련하는 ‘페이코 캠퍼스’ 사업을 업계 최초로 시작했다. 2023년 현재는 전국 대학 캠퍼스 70% 이상에 페이코 캠퍼스가 조성돼 누적 이용자 30만명을 돌파했다. 특히 멀리 통학하는 학생들을 위한 간편한 ‘페이코 모바일 승차권’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2019년 출시 이후 꾸준한 이용자 유입으로 최근 누적 이용건수가 100만건을 돌파하는 성과를 보였다. 

포인트사업부의 중장기 핵심 과제는 무엇인가?
페이코 포인트는 2030 소비자들의 탄탄한 지지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NHN페이코는 주 타깃층인 2030세대의 니즈를 반영한 세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10대 청소년층과 밀레니엄세대를 대표하는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으로 타겟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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