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HD한국조선해양, 세계 최초 ‘AI 기관사’ 탑재 선박 건조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과 상용화 선도할 것”

HD한국조선해양의 인공지능(AI) 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이 탑재된 18만톤급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벌크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 HD한국조선해양]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관사’를 탑재한 선박을 건조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H-LINE해운의 18만톤급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벌크선에 AI 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을 탑재해 인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선박은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됐다.

HD한국조선해양이 H-LINE해운과 공동으로 개발해 탑재한 기관자동화솔루션은 통합상태진단솔루션(HiCBM)과 통합안전관제솔루션(HiCAMS)으로 구성된다. 두 솔루션은 선박 주요 장비에 대한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화재 등 비상 및 돌발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지능형 시스템이다. 선박 운항 시 기관사와 갑판원을 대신하는 ‘AI 선원’인 셈이다. 

HiCBM은 추진·발전용 엔진, 압축기 및 펌프 등 선박 핵심 기기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항해 중 고장의 징후를 사전에 탐지하고 방지한다. HiCAMS는 선내 CCTV를 활용해 안전 관련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두 시스템 모두 기존 운항 중인 선박에 적용할 수 있어 관련 시장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최초 적용된 두 시스템은 시운전 기간 중 미국선급협회(ABS)의 입회하에 안전성과 신뢰성이 검증됐다. 지난해 9월에는 ABS로부터 두 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받았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6월 계열사인 아비커스를 통해 자율운항 시스템을 탑재한 대형상선으로 세계 최초 대양 횡단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기관자동화솔루션 상용화로 항해사는 물론 기관사, 갑판원의 도움 없이 장시간 운항이 가능한 대형상선 분야 ‘무인 선박’ 시대에 한 걸음 다가서게 됐다는 평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KT, 1.6테라 백본망 실증 성공...“국내 통신사 최초”

2'윤여정 자매' 윤여순 前CEO...과거 외계인 취급에도 '리더십' 증명

3‘살 빼는 약’의 반전...5명 중 1명 “효과 없다”

4서울 ‘마지막 판자촌’에 솟은 망루...세운 6명은 연행

5겨울철 효자 ‘외투 보관 서비스’...아시아나항공, 올해는 안 한다

6SK온, ‘국내 생산’ 수산화리튬 수급...원소재 조달 경쟁력↑

7‘국내산’으로 둔갑한 ‘중국산’...김치 원산지 속인 업체 대거 적발

8제뉴인글로벌컴퍼니,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두번째 글로벌 기획전시

9의료현장 스민 첨단기술…새로운 창업 요람은 ‘이곳’

실시간 뉴스

1KT, 1.6테라 백본망 실증 성공...“국내 통신사 최초”

2'윤여정 자매' 윤여순 前CEO...과거 외계인 취급에도 '리더십' 증명

3‘살 빼는 약’의 반전...5명 중 1명 “효과 없다”

4서울 ‘마지막 판자촌’에 솟은 망루...세운 6명은 연행

5겨울철 효자 ‘외투 보관 서비스’...아시아나항공, 올해는 안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