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생활비는 ○○카드, 해외여행은 △△카드가 좋다는데”

카드고릴라, 알짜카드 12종 ‘2023 신용카드 머스트 씨 맵’ 공개
생활비·고정지출 아끼는 ‘스퀴즈’ 6종·소비 혜택 ‘플렉스’ 5종

[제공 카드고릴라]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2023 신용카드 머스트 씨 맵(MUST C MAP)’을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머스트 씨 맵은 트렌드에 맞는 주요 혜택에서 대표 알짜카드를 1종씩 선정, 정리한 카드고릴라의 인포그래픽 맵이다.

이번 머스트 씨 맵의 테마는 ‘스퀴즈(Squeeze) & 플렉스(Flex)’다. 최근 물가 상승 등으로 아낄 수 있는 곳에서는 최대한 아끼고,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것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앰비슈머’(양면적 소비자·ambivalent+consumer)가 증가하며 ‘생활비 절약’과 ‘프리미엄·가치소비’ 등의 상반된 키워드가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

백화점, 마트 등 유통업계에서는 이러한 소비양극화 현상에 맞춰 초가성비 상품과 프리미엄 상품을 동시에 내놓고 있다. 카드사 역시 전반적인 생활비 할인을 제공하는 카드와 연회비, 바우처가 높은 프리미엄카드를 동시에 출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머스트 씨 맵의 혜택별 대표 카드는 고릴라차트 TOP 100 (1월1일~8월13일), 혜택률(할인·적립률, 할인·적립 한도), 다양한 브랜드·가맹점, 이슈 및 상징성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 고릴라차트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지는 인기 순위다.

스퀴즈 카테고리에는 ‘모든가맹점, 공과금, 통신, 교통, 마트·편의점, 간편결제’ 등 고물가 시대 생활비 절약에 도움이 되는 필수 혜택 6종이 선정됐다.

모든가맹점 혜택의 대표카드는 ‘우리 DA@카드의정석’이다. 전월 실적 조건 및 할인 한도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0.8%, 생활업종 가맹점에서는 1.3% 할인되며 국내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공과금 혜택에서는 도시가스비, 전기료, 아파트관리비 10% 할인을 제공하는 ‘롯데 로카(LOCA) 365 카드’가 선정됐다. 통신 혜택에서는 이동통신3사 외 알뜰폰 사업자 5곳까지 10% 할인을 제공하는 ‘삼성 아이디 온(iD ON) 카드’가, 교통 혜택에서는 새롭게 출시된 알뜰교통플러스 카드 중 대중교통 할인율이 가장 높은 (15%) ‘BC바로 알뜰교통플러스 카드’가 꼽혔다.

마트·편의점 혜택 대표카드로는 편의점 10%, 주말 3대 마트 10% 할인되는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가 선정됐다. 간편결제 혜택에서는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등 국내 대표 7개 간편결제를 비롯해 올해 최고 이슈로 꼽혔던 애플페이 결제 시 5% 적립되는 ‘현대카드 엠 부스트(M BOOST)’가 꼽혔다.

플렉스 카테고리에는 ‘구독·스트리밍, 쇼핑(백화점), 항공마일리지, 해외, 프리미엄카드’ 등 나를 위한 가치소비를 할 수 있는 여가·쇼핑·프리미엄 관련 혜택 5종과 캐릭터카드 1종, 총 6종이 선정됐다.

구독·스트리밍 혜택 대표카드로는 올 3월부터 현재까지 고릴라차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KB국민 마이 위시(My WE:SH) 카드’가 선정됐다.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웨이브, 티빙, 디즈니플러스 등의 OTT 서비스를 30% 할인해 준다.

쇼핑(백화점) 혜택 대표카드는 ‘우리 카드의정석 쇼핑(SHOPPING)’으로, 3대 백화점에서 10% 청구할인을 제공하고 마트, 창고형 할인매장, 슈퍼마켓, 프리미엄 아울렛, 온라인 쇼핑 등에서도 할인받을 수 있다.

전월 실적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1000원당 1마일, 생활 가맹점에서 1000원당 2마일 적립되는 ‘삼성카드 앤 마일리지 플래티넘(& 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이 항공마일리지 대표 카드로 선정됐다.

해외 영역 대표 카드에는 외화 하나머니로 환전·충전 시 100% 우대, 해외 결제 및 출금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으로 해외여행 필수 카드가 된 ‘하나 트래블로그 신용카드’가 꼽혔다.

최근 MZ세대 사이 떠오르고 있는 프리미엄카드 영역 대표 카드로는 아멕스의 상징 센츄리온이 새겨져 있는 ‘현대 아멕스 골드 카드(American Express® Gold Card)’가 선정됐다. 모든 가맹점에서 1000원당 최대 3 멤버십 리워즈가 적립되며 메탈 플레이트, 연간 3만 멤버십 리워즈 스페셜 적립 등이 제공된다.

대표 캐릭터카드로는 올 상반기 플레이트 품귀 현상까지 빚어낸 ‘신한카드 플리’(산리오 캐릭터즈)가 꼽혔다. 캐릭터카드는 올해 최초로 선정한 카테고리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올해 머스트 씨 맵에는 최근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는 아끼지 않으면서, 고물가로 인해 오른 생활 필수 영역에서는 최대한 절약하고자 하는 트렌드가 반영된 모습이다”라면서 “‘가치소비’와 ‘생활비 절약’ 키워드는 당분간 계속 화두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뉴진스님 디제잉’ 말레이 불교계는 질책…“입국 막아 달라”

2맥쿼리자산운용 이수진 전무, 해외 PEF 첫 한국인 여성대표로 승진

3정부, 법원에 2000명 ‘의대증원’ 자료 제출…내주 집행정지 여부 ‘촉각’

4정부도 日 라인야후 행정지도에 뿔났다…네이버는 지분매각 가능성 시사

5강남 ‘20억’ 로또 누가될까…반포 원베일리 딱 1가구 풀린다

6“유미야, 오랜만이야”…화면 속 이야기는 끝났지만 ‘현실 마침표’ 아직

7거래소, 밸류업 공시 담담자 의견 청취…이달 중 가이드라인 확정

8조재구 대구 남구청장, 공약이행 '최우수 등급' 획득

9홍준표 대구시장, 제22대 당선자와 오찬 간담회... "지역현안 공동 대응키로"

실시간 뉴스

1‘뉴진스님 디제잉’ 말레이 불교계는 질책…“입국 막아 달라”

2맥쿼리자산운용 이수진 전무, 해외 PEF 첫 한국인 여성대표로 승진

3정부, 법원에 2000명 ‘의대증원’ 자료 제출…내주 집행정지 여부 ‘촉각’

4정부도 日 라인야후 행정지도에 뿔났다…네이버는 지분매각 가능성 시사

5강남 ‘20억’ 로또 누가될까…반포 원베일리 딱 1가구 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