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서준 해시드 대표 “한국이 블록체인 대중화 앞당길 것”
[KBW 2023 임팩트] ①
“한국만의 산업 특징 있어”…‘디지털 네이티브’ 강조
“한국 게임 산업, IP 유행 물론 제작·소비 모두 선도적”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그동안 블록체인 인프라는 미국과 유럽 등 서양 주도로 발달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공간을 채울 메울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는 분명히 아시아입니다. 그중에서도 대중화를 앞당기는 변곡점의 공간은 바로 ‘한국’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5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코리아블록체인위크(KBW) 2023 메인 콘퍼런스인 ‘KBW 2023 임팩트’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해시드는 국내 최대 블록체인 투자사이자 액셀러레이터다.
김 대표는 “아시아는 가상자산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으며 중앙화 거래소의 고객확인절차(KYC)를 마친 이용자 비중도 약 40%에 달한다”며 “지난해 (블록체인 관련) 신규 개발자의 60%는 아시아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그중에서도 웹3 산업 대중화를 이끄는 건 한국이라고 김 대표는 강조했다. 그는 그 근거로 한국은 작지만 선도적인 에너지를 갖고 있는 국가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한국은 한국만의 독특한 웹3 산업 특징을 가지고 있다”며 “김치 프리미엄(국내 암호화폐 가격이 해외보다 높은 현상)도 있고, 또 현재까지도 한국이 알트코인 시장의 가격 변동성을 리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보급망을 가지고 있고, 가정용 인터넷 보급률도 사실상 100%에 달한다”며 “이 같은 ‘디지털 네이티브’한 환경은 디지털 경제에서 한국이 수많은 발명품을 만들어낸 원동력이 됐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가 설명한 디지털 네이티브적인 한국의 환경은 수치로도 드러난다. 그는 “한국에서는 50~60대도 디지털 네이티브적인 경험을 갖고 있다”며 “실제 한국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40~60대의 거래량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이 게임 산업에서 콘텐츠 제작이나 소비 양쪽 모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도 꼽았다. 김 대표는 “한국 많은 지식재산권(IP)을 전 세계적으로 유행시켰고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인당 매출을 내고 있다”며 “대부분 한국 게임 개발사는 이미 웹3 스튜디오를 만들어 국제 시장에 도입할 수 있는 준비들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5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코리아블록체인위크(KBW) 2023 메인 콘퍼런스인 ‘KBW 2023 임팩트’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해시드는 국내 최대 블록체인 투자사이자 액셀러레이터다.
김 대표는 “아시아는 가상자산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으며 중앙화 거래소의 고객확인절차(KYC)를 마친 이용자 비중도 약 40%에 달한다”며 “지난해 (블록체인 관련) 신규 개발자의 60%는 아시아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그중에서도 웹3 산업 대중화를 이끄는 건 한국이라고 김 대표는 강조했다. 그는 그 근거로 한국은 작지만 선도적인 에너지를 갖고 있는 국가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한국은 한국만의 독특한 웹3 산업 특징을 가지고 있다”며 “김치 프리미엄(국내 암호화폐 가격이 해외보다 높은 현상)도 있고, 또 현재까지도 한국이 알트코인 시장의 가격 변동성을 리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보급망을 가지고 있고, 가정용 인터넷 보급률도 사실상 100%에 달한다”며 “이 같은 ‘디지털 네이티브’한 환경은 디지털 경제에서 한국이 수많은 발명품을 만들어낸 원동력이 됐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가 설명한 디지털 네이티브적인 한국의 환경은 수치로도 드러난다. 그는 “한국에서는 50~60대도 디지털 네이티브적인 경험을 갖고 있다”며 “실제 한국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40~60대의 거래량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이 게임 산업에서 콘텐츠 제작이나 소비 양쪽 모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도 꼽았다. 김 대표는 “한국 많은 지식재산권(IP)을 전 세계적으로 유행시켰고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인당 매출을 내고 있다”며 “대부분 한국 게임 개발사는 이미 웹3 스튜디오를 만들어 국제 시장에 도입할 수 있는 준비들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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