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결제 ‘먹통’ 4시간만 복구…‘사후 안내’ 불만 나와
29일 오후 8시부터 결제 오류…자정께 복구 완료
고객들, 복구 완료 후 홈페이지 안내 불만 표출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신한카드 고객들이 결제 불가 사태로 추석 당일인 29일 저녁 큰 불편을 겪었다. 현재는 모든 서비스가 정상 복구된 상태다.
30일 신한카드에 따르면 29일 오후 8시께부터 온·오프라인 결제, 간편 결제 등에서 오류가 발생해 4시간여 지속했다가 같은 날 자정 무렵 복구됐다.
신한카드는 홈페이지에 안내문을 올려 “29일 발생한 시스템 에러로 일부 서비스 제공이 중단됐다. 현재 시스템은 완전히 복구돼 모든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면밀한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통해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소비자들은 결제 장애 발생 즉시 신한카드가 문자 등을 통해 안내하지 않고 복구가 되고 나서야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했다는 점에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고객들은 인터넷 커뮤니티와 기사 댓글 등을 통해 “몇 시간 동안 오류를 복구하지도 못하는데 최소한 안내라도 해야 했다”, “다른 때는 카드 이용하라고 문자도 자주 보내더니 정작 사고 터지니 시스템이 무용지물이다”고 비판했다.
한편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신한카드가 ‘보안소켓계층(SSL·Secure Sockets Layer) 인증서’를 갱신받지 않아 결제가 막혔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SSL 인증서는 웹브라우저와 서버간 암호화 송신을 가능하게 해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신한카드 관계자는 “SSL 인증서 만료는 이번 결제 오류와 관계가 없다”며 “결제 승인 장비의 오류였으며, 현재는 이 장비의 복구가 모두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30일 신한카드에 따르면 29일 오후 8시께부터 온·오프라인 결제, 간편 결제 등에서 오류가 발생해 4시간여 지속했다가 같은 날 자정 무렵 복구됐다.
신한카드는 홈페이지에 안내문을 올려 “29일 발생한 시스템 에러로 일부 서비스 제공이 중단됐다. 현재 시스템은 완전히 복구돼 모든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면밀한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통해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소비자들은 결제 장애 발생 즉시 신한카드가 문자 등을 통해 안내하지 않고 복구가 되고 나서야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했다는 점에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고객들은 인터넷 커뮤니티와 기사 댓글 등을 통해 “몇 시간 동안 오류를 복구하지도 못하는데 최소한 안내라도 해야 했다”, “다른 때는 카드 이용하라고 문자도 자주 보내더니 정작 사고 터지니 시스템이 무용지물이다”고 비판했다.
한편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신한카드가 ‘보안소켓계층(SSL·Secure Sockets Layer) 인증서’를 갱신받지 않아 결제가 막혔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SSL 인증서는 웹브라우저와 서버간 암호화 송신을 가능하게 해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신한카드 관계자는 “SSL 인증서 만료는 이번 결제 오류와 관계가 없다”며 “결제 승인 장비의 오류였으며, 현재는 이 장비의 복구가 모두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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